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에서 ‘강화계획’이라는 개념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 최초 등록일
- 2018.09.07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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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0포인트 2장(신명조)
주제: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에서 ‘강화계획’이라는 개념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이는 어떤 표적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의미하는 것으로, 연속적/간헐적 강화계획으로 크게 구분되며, 간헐적 강화계획에는 하위의 4가지 유형이 포함된다고 배웠습니다. 자신이 누군가의 표적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실제 사용해본 적 있는 강화계획을 보고서로 작성해 제출하세요. 보고서에는
① 누구의 어떤 표적문제인지(어느 정도 심각하며, 왜 강화를 하고자 했는지 등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② 사용된 강화계획은 무엇인지,
③ 구체적인 강화의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④ 강화의 결과가 어떠했는지,
⑤ 강화계획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소회 등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유의사항
스키너 이론이나 강화계획에 대한 교과서적인 개념 설명을 보고서에 따로 제시하지 마세요. 해당 부분은 제시하셔도 점수에 전혀 반영되지 않습니다. 철저히 자신의 강화계획 사용 경험에만 초점을 맞추어 보고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채점포인트>
강화계획과 관련하여 내용 제시가 충분한가? 제시된 내용이 해당 강화계획 유형에 잘 부합하는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누구의 어떤 표적문제인가
1) WHO
2) 어떤 문제인가
3) 심각성
4) 왜 강화를 하고자 했는지
2. 사용된 강화계획
3. 구체적인 강화의 과정
1) 강화 목표
2) 강화 수행 방법
Ⅲ. 결론 : 강화의 결과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강화계획은 어떤 행동이 강화 받고 있는 형태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방법으로 적용되는 강화계획에 따라서 학습행동에 대한 유형이 달라지는 것을 말한다. 스키너 행동주의이론에서는 강화계획이 연속적, 간헐적 강화계획으로 크게 구분되고 있다. 아래에서는 누군가에게 표적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실제 사용해본 바 있는 강화계획을 보고서로 제출하는 데에 목적을 두겠다.
Ⅱ. 본론
1. 누구의 어떤 표적문제인가
1) WHO
게임 중독이 심각했던 동생
2) 어떤 문제인가
나에게는 게임 중독이 심한 동생이 있었다. 고등학교 3학년이었던 당시 동생은 수능 대입 시험을 앞두고 게임에 지나칠 정도로 중독 돼 학교 성적은 물론 수능 대입 시험에도 차질이 생길 만큼 공부를 하지 않았다. 부모님과 내가 그만두고 권유를 해도 말을 듣지 않고 매번 늦은 새벽 컴퓨터를 키고 게임을 하기도 하였으며 학원에 빠지고 게임에 집중할 때도 있었고, PC방에 가서 게임을 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심응철 저, ‘심리학과 생활’,서현사,2008.05.30
강현식 저, ‘꼭 알고 싶은 심리학의 모든 것’,소울메이트,2010.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