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 미술치료
- 최초 등록일
- 2018.04.05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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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론적 배경
2. 치료이론
3. 치료 방법
4. 인간중심 미술치료
5. 인간중심미술치료의 응용
6. 미술치료의 적용
7. 정리
본문내용
인간중심 이론은 1940년대에 Carl Rogers 에 의해서 개발되어 지금까지 계속 발달하고 있는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접근법이다.
이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접근의 대안적인 치료방법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적인 치료이론이다. 실존주의 접근의 기본이 되는 현상학이 인간중심 치료 이론의 기초가 된다.
1. 이론적 배경
- 인간관
인간중심치료는 인간의 자기실현 경향성을 전제로 한다. 사람들은 자기실현을 통해 스스로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자기실현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징은 고정적이지 않고 융통성이 있으며, 방어적이지 않고 개방적이며, 자율적인 것이다.
인간중심치료에서는 인간이 드러내는 증상이나 문제는 기본적인 욕구와 충동이 좌절된 결과로 본다.
그러므로 자신의 부적응을 표현함으로써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경험을 하고 방어적인 행동에서 자유로워지게 되면, 보다 긍정적이고 성장적으로 발전하며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고 보았다.
또한, 인간은 본질적으로 신뢰로우며 치료자의 직접적인 지시가 없이도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잠재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으므로 치료관계에 참여하게 되면 자기 지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다.
인간중심치료는 경험적이고 관계 지향적이며, 내담자와 치료자 관계의 질적 측면을 매우 중요시한다.
따라서 치료자는 내담자가 충분히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여 자신의 그 내면을 경험하게 하고, 공감과 수용적 태도로써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한다.
인간중심치료는 내담자의 지각과 주관적 세계를 중요시한다. 또한, 인간본성의 건설적인 면에 초점을 주므로 비록 현재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사람을 귀중하게 여긴다는 특징을 가진다.
인간중심치료에서는 치료자를 치료에 대해 가장 잘 아는 권위자로 간주하거나 내담자를 치료자의 지시에 따르는 수동적인 존재로 취급하지 않는다. 오히려 치료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내담자에게 있으며,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평등하다. 치료자와 내담자는 지금-여기의 경험에 초점을 둔다.
참고 자료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동아문화사
미술치료개론, 동아문화사
미술치료의 이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