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프로듀싱: 마케팅과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8.01.28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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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마케팅
3. 영화관객
4. 영화관 배급
5. 후속 윈도 체계와 부가시장
6. 영화 비즈니스의 새로운 쟁점
7.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예술의 한 분야로 인식되던 영화의 산업적 성격이 드러나면서부터, 제작자들은 이러한 영화의 성격을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를 위해 사업가들은 마케팅과 배급망이라 불리는 유통망 등을 탐구하기 시작한다. 또한 타깃의 취향에 적합한 ‘사업 아이템’을 만들어내기 위해 관객을 분류하고 분석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일련의 영화 제작자들의 행동은 비즈니스로서 영화의 성격을 더욱 공고히 했다.
이러한 영화의 비즈니스적 성격은 다양한 상영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더욱 공고해진다. 이전에 홈비디오와 DVD 등에 국한되었던 후속 윈도우는 기술의 발달로 IP-TV와 OTT서비스 등으로 나타났다. 이들 플랫폼은 이전에 비해 편의성을 대폭 늘림으로써 관객층을 확보했고, 이는 영화 사업가들에게 새로운 거래처가 등장했음을 의미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마케팅, 관객 분석, 윈도 체계 분석 등 영화를 시장에서 성공시키기 위해 하는 일련의 행위들을 알아보면서 영화 비즈니스에 있어서 이러한 일들이 갖는 의미 등을 찾으려 한다. 나아가 이러한 의미를 바탕으로 영화 비즈니스의 미래에 대한 결론까지 도출해보려 한다.
1. 마케팅
영화의 특성 중 하나는 영화를 보기 전에는 누구도 영화의 품질을 알 수 없다는 점이다. 이는 상품의 결점을 숨기고 장점만을 드러내기 원하는 사업가들에게 있어서 꽤나 매력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는 곧 개봉하자마자 소위 악평이라고 입소문이 날 정도로 품질이 형편없지 않다면, 마케팅을 통해 그 영화가 지닌 가치 이상의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데, 이러한 특성 덕분에 마케팅은 영화 산업에서 매우 치열하게 계획되어 왔다.
마케팅을 조금 더 좁은 범위로 정의한다면 고객의 사고에 기초해서 미래 시장을 예측하고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내려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마케팅에 있어서 기업은 시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했고, 이에 관객의 종류를 크게 세 부류로 나누어 마케팅을 기획한다.
참고 자료
김은영, 영화 비즈니스 입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