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엠 엔터테인먼트 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
- 최초 등록일
- 2014.02.12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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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2) 해외직접투자의 특성
(3)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4)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2. SM Entertainment 의 해외진출 사례 분석
(1) 기업선정 배경
(2) SM Entertainment 소개
(3) SM Entertainment 의 해외 진출 동기
3. SM Entertainment 의 성공 전략(일본 중심으로)
(1) 일본 시장 특성 분석
(2) 시장 선택
(3) 진입 방법
(4) ‘보아’ 사례를 통한 전략과 성과분석
(5) 일본에서의 성과
(6) 중국진출을 위한 전략과 그 성과
4. 타 엔터테인먼트사와의 비교
(1)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와의 비교
(2) SM이 가진 경쟁우위
5. 맺음말
SM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 과제 및 목표
본문내용
1.해외직접투자의 개념
(1)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의 정의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란 기업(개인 또는 정부)이 해외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여하여 영업이익을 획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생산요소, 즉, 자본, 기술, 경영 노하우 등 경영자원을 종합적으로 현지에 이전하는 경영체제의 이전 형태를 말한다. 즉, 해외 신규회사 설립에 의한 지분 참여나 현지 기업의 지분 인수를 통하여 경영 통제권을 확보함으로써 직접 경영하고, 사업 경영을 위해 해외에 있는 공장 설비 및 부동산 등의 사업 자산을 취득하는 형태의 투자를 말한다. 따라서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투자를 행한 모기업과 현지의 자회사는 상호 종속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기업지배를 받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해외직접투자는 기업의 다국적화를 의미한다.
<중 략>
더불어 음반 제작 시스템의 전근대성에서 기인한 제작비의 과다상승으로 인하여 손익분기점은 점차 높아가고 있는 추세이며, 손익분기점에 근접하는 8~10만장 이상 판매된 음반은 전체 제작 앨범수의 10%에도 채 미치지 못하고 그 수량도 점차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음반판매의 부진은 곧 도매상과 소매상등의 영업이익과 직결되는 것으로 32개에 이르던 도매상이 20여 개로, 5000여 개에 달하던 소매상이 2000개 미만으로 줄어들고 있다.
이 밖에도 음악 콘텐츠는 특정 장르에 한정되어 불균형의 구조를 여전히 개선하지 못한 채, 문화적 종 다양성을 상실해가고 있고, 음반 유통과 저작권 등 음악 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주요 제도들이 여전히 전근대적인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음악의 방송 의존도는 갈수록 심화되고 라이브 공연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 국내 음반 시장은 커다란 위기에 직면해 있는 것이 업계의 현 실태이다.
☞ 이러한 국내 상황은 국내 음반회사들이 더 이상 내수 시장에서만의 수익으로 기업을 운영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한국 대중음악의 활로를 찾고 한국 대중음악을 키울 수 있는 길은 더 넓고 수익성 있는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sm entertainment - www.smtown.com
보아 관련 홈페이지 http://boa.damoim.net/ http://www.avexnet.or.jp/boa/
한국음반산업협회 http://www.miak.or.kr/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박영사. 2005
한류 스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 SM 엔터테인먼트. 인천학교 대학원. 김수정. 2006.12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중국 진출 전략.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서영영.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