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증강현실 게임 동향
- 최초 등록일
- 2017.12.31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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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황 및 전망
2) 기대효과 및 시사점
3) 국내외 개발 동향
본문내용
1) 현황 및 전망
(1) 등장배경
모바일 증강현실의 등장배경으로는 첫째, 3D 실사영화 ‘Í아바타의 돌풍’Í이다. 아바타는 전에 없던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해주고 있는데, 최신 그래픽 기술을 이용한 화려한 3D 영상으로 관객들은 전에 보지 못했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해주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TV, 영화 등 영상 디스플레이 업계의 경쟁구도까지 화면크기 경쟁에서 3D 영상 구현 기술로 바뀔 것으로 전망된다.
첫째, 아이폰 열풍이다. 아이폰은 17 만 개에 달하는 애플리케이션과 대형 멀티터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두 손가락으로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고, 오카리나 등의 악기를 연주할 수 있으며,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증강현실은 아이폰으로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즐거움이다.
둘째, 모바일 인터넷 혁명의 도래이다.
2010 년에는 ‘Í모바일 인터넷혁명’Í이 전방위로 확산될 전망인데, 일상생활뿐 아니라 기업의 업무방식도 ‘Í모바일’Í로 진화하면서 커다른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
구글은 증강현실을 활용한 ‘Í고글’Í(사진)을 내놓았고, 퀄컴 등 주요 글로벌 IT 업체가 증강현실 서비스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증강현실의 특성으로는 첫째, 증강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가 상현실과 달리 현실세계의 기반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현실세계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단순히 게임과 같은 분야에만 한정된 적용이 가능한 기존 가상현실과 달리 다양한 현실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며 특히,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셋째, 가상현실에 비해 사용자에게 보다 나은 현실감을 제공하는데, 증강현실이 현실에는 부 재하는 속성을 가상현실을 통해서 현실 사물에 내재시킴으로서 증강된 현실을 보여준다.
(2) 현황
증강현실 연구기관들은 구글 안드로이드, 윈도 모바일 등 스마트폰 운영체제 기반으로 운영되는 증강현실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며, 일부는 상당 부분 진척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