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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시리즈> 이슬람 성원의 무슬림 커뮤니티 사회적 매개체로서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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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29
최종 저작일
20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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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내 거주하는 무슬림들이 어떻게 사회적 관계를 맺고 이때 이슬람 성원(모스크)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서로간의 관계망을 형성하고 한국인과는 어떤 식으로 관계를 맺는지에 대한 사례 및 사진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음식과 관련된 문제와 대응

2. 무슬림들간의 관계망 형성
1) 일상생활에서 정보 공유
2) 연례 야유회
3) 한국인 무슬림과의 관계맺기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음식과 관련된 문제와 대응
긴꼬리사향고양이의 배설물로 만든 커피 ‘코피루왁’은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극찬을 받는, 1kg 당 10만원을 호가하는 값비싼 커피이다. 이런 고급 커피에 대해 인도네시아 이슬람권에서는 절대로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이냐, 아니냐를 놓고 논란이 벌어졌다. 코피루왁 마시면 신성모독? 한겨례 2011.11.14
(http://h21.hani.co.kr/arti/world/world_general/30780.html)
결국 인도네시아 최고 이슬람 기관인 울레마평의회(MUI)에서는 코피루왁은 먹어도 되는 커피라고 결정을 내렸다. 이와 같이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 먹어도 되는 음식으로 그 기준을 나누며 논란이 벌어지게 된 이유는 이슬람의 종교 교리 때문이다.
이슬람에서는 신의 명령에 따라 ‘해도 되는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 그리고 ‘의심스럽기에 안 하면 좋은 것’이 명확하게 구분된다. 이는 각각 할랄(Halal)과 하람(Haram), 마크루흐(Makruh)라 하는데 무슬림이라면 이러한 분류체계를 따라야 한다. 코란에는 하람에 대해 “간음과 간통, 거만한 언행, 오만한 언행, 중상모략, 의심하는 것, 비웃음, 실수에 대한 실망, 음주행위, 도박, 질투와 시기, 술책과 기만, 헛된 논쟁, 저울눈금을 속이는 것, 저속한 별명을 부르는 것, 거짓말, 도둑질, 알지 못 하고 따르는 행위, 사치, 과식, 낭비”(의미번역 코란, 869)라고 명기하고 있다.
이슬람에서는 현재의 삶에서 바른 생활을 하는 것이 내세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기에 신의 명령에 따라 살아간다. 때문에 먹고 마시고 살아가는 일상의 모든 것에 행동 규범이 정해져있다.
특히 코란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하람과 관련한 구절이 자주 등장하는데 “(하나님께서는) 죽은 고기와 피와 돼지고기를 먹지 말라. 또한 그분의 이름으로 도살되지 아니한 고기도 먹지 말라. 그러나 고의가 아니고 어쩔 수 없이 먹을 경우는 죄악이 아니라 했으니, 하나님은 진실로 관용과 자비로 충만하신 분이시니라.” (코란 2장 173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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