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디지털 교육용 콘텐츠의 접근성과 보편성 개선 방안
- 최초 등록일
- 2017.05.30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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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접근성 개선을 위한 UDL 설계원리
6. 결론
본문내용
- 학습설계 가이드라인 제시 : 보편적 학습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의 7가지 원리
- 접근성 평가 도구 : FAE(Firefox Accessibility Extension)
- 접근성 개선을 위한 UDL 원리를 교수설계에 적용할 것을 제안
- UDL의 보편성 확보는 다양한 학습자들의 “학습 기회”의 확대를 위해 배려하는 설계로서, 디지털 교육용 콘텐츠의 접근성과 보편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
- 결과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동질의 학습경험을 할 수 있는 접근성과 보편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것
1. 서론
- 접근성 관련 가이드라인 :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 국가표준(2010년), 장애인 웹 콘텐츠 사용성 지침(TTA 단체 표준, 2010), 실전 HTML5 가이드(2009년), 이러닝 접근성 가이드라인
-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정보생성과 정보 공유의 근간이 되는 핵심 기술로서 이에 대한 접근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 접속 1/20/2010.
http://www.wah.or.kr/Board/brd_list.asp?page=2&brd_sn=4&search=
안미리, 노석준, 김성남 (2009). 이러닝 콘텐츠 접근성 개선 추진전략. 한국정보화진흥원
김석일 (2009). 인터넷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한국정보화진흥원
Tim Berners-Lee 홈페이지. http://www.w3.org/People/Berners-Lee/
안미리, 노석준, 김성남. (2010). 보편적 학습 설계: 접근 가능한 교육과정과 디지털 테크놀로지. 한양대학교출판부.
http://firefox.cita.uiuc.edu/
행정안전부 (2008). 웹 접근성 현황 및 정책 방향, 2008 웹 접근성 실태조사 설명회 2008. 9. 행정안정부 정보문화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