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의 서사극의 특징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시오.
- 최초 등록일
- 2016.12.29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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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브레히트의 서사극의 특징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본 A+ 학점을 받은 소중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좋은 Sample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독일 극작가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 1898-1956)는 시, 산문, 희곡, 소설 등 다양한 장르에서 작품활동을 하였는데, 특히 희곡분야에서 사사극(Epic theater)의 창시자로 현대 연극사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서사극은 기존의 연극, 즉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은 현존하는 원본 26장으로 구성된 문학이론의 고전서로, 대부분의 내용은 비극론(비극의 구성요소와 정화설)이다. 브레히트 이전까지의 극은 거의 아리스토텔레스적 비극이 모범이 되었다.
가 언급한 처음과 중간과 끝이 있는 인과적 극 구성, 또 관객에게 감정의 정화(카타르시스)를 주는 연극과 다른 것이었다. 1920년대 브레히트가 연극계에 진입하였을 때 독일 연극계는 상업극과 표현주의 연극이 성행하고 있었다. 표현주의 연극은 새로운 세계와 새로운 인간을 표방하면서 인간 내부에서 분출하는 감정의 표현을 중시하여 ‘절규극’ 이라고도 불렸으며, 과장된 연기, 일그러진 악몽과 같은 무대 등을 특징으로 하였다. 브레히트는 1926년경부터 마르크스주의에 경도되며 자신의 이데올로기를 설파할 수 있는 연극으로 서사극 이론을 정립해 나갔다.
참고 자료
김가연(2015),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을 바탕으로 한 아힘 프라이어의 판소리 오페라 수궁가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혜(2006), 서푼짜리 오페라 브레히트와 서사극, <월간정보지 예술의 전당>, 2006년 7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