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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교회사 인물 연구 아벨라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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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11.15
최종 저작일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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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중세 스콜라 철학 신학자들 소개
Ⅰ-1) 서론

II. 12세기 지식인의 출현
1) 지식을 판매하는 자
2) 논리적 명료성의 추구

III. 전사적 지식인
1) 전통에의 도전
2) 지적 영역의 확장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중세 스콜라 철학 신학자들 소개
이번 x학년 x학기 ‘중세교회사’를 통하여 많은 것을 얻고 있는 과정중에서 저는 중세 스콜라 신학자 Peter Abelard입니다.

스콜라신학(scholasticism)은 중세기에 유행했던 대표적인 신학으로서, 9세기 샬레마뉴(Charlemagne, 742-814)의 문예부흥기에 본격적으로 체계를 갖추기 시작하여 13세기 토마스 아퀴나스 때 절정을 이루었고 그 후 14-15세기 때 유명론(唯名論, nominalism)이 유행하게 되면서 점차적으로 세력을 잃어버리게 된 신학 이다. "스콜라"이란 단어 자체에서 우리가 이미 짐작할 수 있듯이, 스콜라신학은 학교(schola)를 중심으로 한 신학이다. 교회를 중심으로 한 신학이 성경을 통한 하나님의 계시(啓示)를 강조한다면, 학교를 중심으로 한 신학은 자연질서를 통한 보편적 이성(理性)을 강조한다. 그래서 스콜라 신학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스콜라 신학은 학교를 배경으로 한 신학으로서 신앙과 이성이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하며 논리적 이성으로 신앙을 설명했던 신학이다.

Charlernagne(찰스대제)는 800년경에 학문과 교육을 장려. 모든 사원과 수도원에 학교를 세우도록 명령했다. 그 결과 학문과 교육은 계속 발전했고, 계속 영향력을 미쳤다. 사원과 수도원의 학교들은 숫자와 영향력이 증대되었다. 학문은 특히 12c-13c 대학의 설립과 더불어 더욱 발전했다. 학자들은 학교와 대학을 중심으로 해서 이성과 논리를 이용하여 기독교 진리를 주의 깊게 체계화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노력을 스콜라주의(Scholasticism)이라 한다. 스콜라주의는 이성, 논리, 철학 등을 이용하여 기독교 진리를 정확하게 정의해 보려는 로마 카톨릭 내의 강한 세력이 되었다.

스콜라주의자들이 밝히고자 시도한 주제 중 하나는 믿음과 이성의 관계이다. 이 관계에 대해 많은 의문이 제기되었다. 서로 모순되는 것이냐? 그렇다면 어느 것이 우선이냐? 이성으로 믿음의 내용을 결정할 수 있느냐? 믿음이 이성을 보조하느냐?

참고 자료

Burcht Pranger, "Sic et Non: Partistic Authority Between Refusal and Acceptance: Anselm of Canterbury, Peter Abelard and Bernard of Calirvaux," in The Reception of the Church Fathers in the West. vol. I (Leiden, 1997), p. 170 ; D. Knowles, The Evolution of Medieval Thought (London, 1988), p. 115.
T. Stiefel, The Intellectual Revolution in Twelfth-Century Europe (New York, 1985), pp. 5, 15 ;
B. Smallery,The Study of the Bible in the Middle Ages (Oxford, 1983), p. 73 ;
D. E. Luscombe, "Peter Abelard", in A History of Twelfth Century Western Philosophy, ed., P. Dronke (Cambridge, 1988), pp. 279-307
Otto of Freising, The Deeds of Frederic Barbarossa, tr. by C.C. Mierow (Columbia Univ. Press, 1953), p. 83.
자크 르 고프, 『중세의 지식인들』, 최애리 옮김 (동문선, 1999), 12∼13쪽, 108∼110쪽
5) Abelard, Historia Calamitatum, ed J. Monfrin (Paris, 3rd, 1978)
HC, 1105-1110 ; Letters, p. 90.
Sic et Non, Prologue, 27-28.
eds., B. Boyer & R. Mckeon (Univ. of Chicago Press, 1976-77).
A Dialogue of A Philosopher with A Jew, and A Chrisitian, tr. P. J. Payer (Toronto, 1979), pp. 109-117.
The Letters of St. Bernard of Clairvaux, tr. B. S. James (London, 1953) Letter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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