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니 리펜슈탈' 의 영화 ‘올림피아(Olympia)’와 ‘예술적 성취’에 관한 비교/고찰
- 최초 등록일
- 2016.07.28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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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니 리펜슈탈의 '올림피아'는 프로파간다 즉 선동영화라는 오명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도 최고의 다큐멘터리 영화이자 감독으로 꼽힌다. 그렇다면 그녀의 작품 '올림피아'는 과연 '예술적 성취'를 이뤘다고 볼 수 있는가? 이뤘다면 그 근거는 무엇이며, 자신이 생각하는 '예술적 성취'란 무엇인가? 또한 이때 '예술적 성취'를 이뤘다고 볼 수 있는 예를 들어 레니 리펜슈탈의 '올림피아'와 비교하라.
(A+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올림피아(Olympia)’와 “예술적 성취”
3. 내가 생각하는 “예술적 성취” 와 사례
4. ‘레니 리펜슈탈’과 ‘단재 신채호'의 “예술적 성취” 비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뤼미에르’ 형제의 <열차의 도착>, <공장을 나서는 노동자들>은 당시의 평범한 삶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기록한 영화이다. 우리는 이 작품들을 통해 ‘초기 다큐멘터리’의 관찰과 기록의 미학을 엿볼 수 있다. ‘뤼미에르’ 형제의 작품은 ‘세계 최초의 영화’라는 점에서 그 가치가 분명하다. 하지만 우리들은 흔히 이 작품들을 보며 “예술적 성취”를 이뤘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예술적 성취”는 과연 무엇이며 언제, 어떻게 생기는 것일까? 학습자 본인은 이번 과제를 통해 이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인간의 육체적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무용수’에서 최고의 다큐멘터리 ‘감독’이 되기까지, ‘레니 리펜슈탈’에 대한 평가는 언제나 극명하게 나뉜다. 네이버 지식백과 “레니 리펜슈탈‘
한편에서는 그녀를 ‘영화 예술의 독보적인 천재 감독’으로 또 일각에서는 ‘최고의 기회주의자, 나치 선전가’라고 비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