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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영화의이해-그레엄 터너/요약 및 코멘트

*지*
최초 등록일
2016.01.09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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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극영화산업
2. 제7의 예술에서 사회적 행위까지 – 영화연구의 역사
3. 영화 언어
4. 영화 내러티브
5. 영화 관객
6. 영화, 문화, 그리고 이데올로기
7. Comment

본문내용

1. 극영화산업
가) 영화관객의 감소.
나) 감소의 이유
- 2차 세계대전 이후 관객의 구성이 변함. (가족시장->청소년시장)
- 유럽의 쿼터시스템과 1953년 TV의 보급으로 인해 영화관객의 수가 최고점에 이르렀던 1946년의 수준보다 절반으로 떨어짐
- 영화관을 이용하는 특성 자체가 바뀌었음.
(극영화의 인기가 절정에 달했을 때는 관객들은 거의 주기적으로 밤에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영화관에서 어떤 영화를 상영하든 개의치 않고 영화를 감상했었다. The movies를 보러 가는 것은 이벤트였지 This particular movie를 보러 가는 것이 아니었다.)
다) 영화감소를 극복하려는 영화사들의 노력
- 상업적 이익을 위해 블록 버스터, 십대 영화에 집중, 광고예산 多 , 영화를 OST나 영화로고셔츠와 같은 하나의 상품목록으로 제공
- 그 결과 영화산업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영화는 대규모 복합기업의 거대한 비즈니스에 편입, 영화자체는 소외됨(영화감독의 소외)
라) 미국의 극영화 산업의 주도
- 1차 대전 이전까지는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영화가 번창하였지만, 그 후 세계영화생산의 85%를 차지하며 미국영화 성장 多
- 영화의 생산, 배급, 상영을 한 회사가 통제하는 수직통합을 이루면서 스튜디오 시스템에 발전과 회사자본의 토대를 확대, 스타시스템 발달, 사운드의 도입하는 결과를 낳았다.
마) 영화의 문화적 지배력 상실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써 TV에 대항할 수 있는 영화를 제작->TV를 ‘식민화’, 기술혁신(씨네라마, 3D).

2. 제7의 예술에서 사회적 행위까지 – 영화연구의 역사
가) 초기 미학의 접근
① 활동 사진 – 가능한 한 관객들에게 직접 다가가는 특성
-> 미국 – 노동자 계급의 거주지 근처 점두극장 storefront theatres
호주 - 이동 영화 쇼(시골 순회하며 극장을 빌려 필름을 틀어줌)
② 초기 영화들은 내러티브 구조를 갖춘 형태가 아닌 일상 생활의 장면들을 기록한 간단한 one shot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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