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미8군이 대중가요를 장악할 수 있었던 이유
- 최초 등록일
- 2015.11.15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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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논문형식으로 써서 주석 및 참고자료 다 개시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미 8군 무대의 등장과 의의
2. 미 8군 무대의 한국 대중가요 장악 요인
(1) 시대적 상황
(2) AFKN (American Force Korea Network)
(3) 음악 감상실
(4) 한국연예협회
(5)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
3. 결론
본문내용
1) 미 8군 무대의 등장과 의의
한국 대중가요의 발전을 이루어내고 그 역사를 바꾼 것은 미 8군 무대이다. 미 8군 무대의 등장으로 한국 대중가요는 한 단계 더 발전을 하였다. 한국전쟁 이후 미군은 한반도의 휴전선 이남에 주둔하게 되었다. 1955년 7월 26일 미8군 사령부가 일본에서 서울 용산으로 이전하게 되었고 미군들을 상대로 하는 쇼 무대와 공연이 확대되며 미 8군 무대가 등장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미군들을 위해서 미국에서 직접 유명 스타들이 위문공연을 하러 내한하였다. 하지만 미국의 스타들만으로는 쇼 무대의 규모를 충족할 수 없게 되자 한국 연예인들이 투입되기 시작하였다.
"1950년 중반 미군 클럽의 수는 264개에 이르렀고, 미군이 한국 연예인들의 쇼 공연단에 지불하는 금액은 연간 120만 달러에 육박했다. 이 금액은 당시 한국의 연간 수출 총액과 맞먹는 액수였다." (신현준외, 『한국 팝의 고고학 1960』(한길아트, 2005) p.25) 당시에는 수출 100만 달러에도 못 미치던 시기였기에 미 8군 무대는 한국 내수경제에서 차지하는 규모가 아주 컸으며, 국내 음악인들에게 있어서도 최고의 무대로 손 꼽혔다.
참고 자료
신현준외, 『한국 팝의 고고학 1960』(한길아트, 2005)
이영미, 『한국 대중 가요사』(민속원, 2006)
선석원, 『대중음악의 뿌리』(꾼, 1996)
박찬호, 『한국가요사 2』(미지북스, 2009)
장유정, 『오빠는 풍각쟁이야』(믿음IN, 2006)
김창남외, 『대중음악의 이해』(한울아카데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