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윤리 과제 (인터넷 게임 중독에 대한 다각적인 중독 해결방안)
- 최초 등록일
- 2015.09.04
- 최종 저작일
- 2013.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인터넷 게임 중독현상이란?
2. 인터넷 게임 증독의 피해
3. 인터넷 중독의 사례
4. 인터넷 게임 중독의 원인
5. 인터넷 게임 중독의 해결 방안
본문내용
1.인터넷 게임 중독현상이란?
중독: 술, 담배, 아편 등 습관성 물질을 자주 즐김으로써 그것을 하지 않으면 정신적, 신체적으로 정상적인 상태를 갖지 못하게 되는 현상
인터넷 중독: 1980년대 이후 컴퓨터가 보급되었고, 1990년대는 각 가정마다 컴퓨터가 보급되어 인터넷 사용이 널리 퍼짐. 이후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게 되고 지나친 인터넷 접속으로 인하여 의존성과 금단 증상 등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함. 사이버중독, 인터넷 중독 질환(IAD), 병적 인터넷 사용 (PIU), 웨버홀리즘이라고 불리기도 함.
정신의학에서는 인터넷중독을 병적 도벽, 병적 방화, 병적 도박과 같은 충동조절장애의 하나로 분류. 인터넷 중독은 게임중독, 통신중독, 음란물 중독, 가상과 현실의 혼동, 언어파괴, 폭력성 및 성충동 유발 등의 문제점을 야기시킴.
인터넷 중독자의 80%가 인터넷 게임중독을 겪고 있다고 한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를 보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사용 현황은 57.0%, 대만 18.1%, 싱가폴 4.0% 홍콩 14.5%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 게임 중독 자가진단을 위한 척도로 K-척도를 제시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다.
<중 략>
5. 인터넷 게임 중독의 해결 방안
우선 개인적 차원의 해결방안부터 살펴보자. 치료는 환자 스스로 병을 인정하고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갖는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인터넷 게임중독도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인터넷 게임 중독임을 인정하고 이를 고치고 하는 의지부터 가져야한다. 게임 의존성이 높은 상태에서 게임을 바로 끊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인터넷게임을 대신 할 수 있는 취미를 개발하고 우울증이나 스트레스성 성격을 개선해야한다. 여럿이 함께하는 스포츠나 놀이 등에 참여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