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역할놀이 모형 설계(김영란법에 대하여)

*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5.22
최종 저작일
2015.04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일반사회 교재 연구에 필요한 수업모형 적용 사례입니다.
역할 놀이 모형을기반으로 자료를 작성하였습니다.
목차대로 전반부에 이론에과 개념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이 기재되어 있고,
후반부에 교수-학습 지도안과 부록 부분에 학생들에게 배포 가능한 유인물과 학습지가 있습니다.

목차

1. 주제
2. 역할 놀이 학습 모형의 이해
3. 역할놀이 학습 모형의 수업 절차
4. 참고문헌
5. 수업 모형의 개관

본문내용

1. 주제

역할 놀이 수업 모형을 활용하여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대한 쟁점을 이해하고, 개인의 의견을 주장하기, 헌법 재판의 절차와 목적에 대해 이해하기

2. 역할 놀이 학습 모형의 이해

(1) 이론

1) 이론적 기초
역할이란 감정 말 행동의 일정한 형태의 계열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독특하고 습관화된 행동양식이다. 이러한 역할의 개념은 역할놀이 모형의 중요한 이론적 근거이며 목표다.
역할놀이는 원래 정신질환자의 치료를 위해 심리극으로 고안되어 치료법으로 이용되었다. 이후 기업경영에 도입되어 관리자가 종업원의 입장을 이해한다거나 판매원이 고객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등 여러 경영분야에 이용되어 왔다.
Shaftel 부부에 의해서 수업모형으로 처음 개발 되었다. 학생들에게 “인간의 존엄성”,“정의감”,“애정” 등의 민주적 개념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 모형을 이용하였다.
역할놀이의 목적은 참여자와 관찰자가 실제적인 문제 상황에 참여하여 문제이해하고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다. 감정을 탐색하고, 태도나 가치를 이해하며, 문제해결기능 및 태도를 개발하고, 교과목을 탐색하는데 도움이 되는 인간행동의 생생한 예를 다양한 방식으로 접하게 했다.
역할 놀이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역할놀이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① 여러 가지 행동 패턴을 실제로 해 본다.
② 실제 문제 또는 잠재적 문제를 다룰 준비를 한다.
③ 다른 사람과 감정이입을 경험한다.
④ 공동의 관심사를 직접적이며 공개적으로 다룬다.
⑤ 설명을 추구한다.
⑥ 다른 방식으로 지식을 증명한다.
⑦ 자기표현을 실험해 본다.

2) 수업에의 적용
역할놀이 모형은 가변적으로 몇 가지 중요한 교육목적을 위하여 이용될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 및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고, 다루기 힘들었던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행동을 습득한다.

참고 자료

윤기옥 외(2009). 수업모형. 동문사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역할놀이 모형 설계(김영란법에 대하여)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