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체사용
- 최초 등록일
- 2015.02.02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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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착시효과를 목적으로 한 색채사용
1) 퓨리즘 시기의 르 꼬르뷔지에
2) 색상의 범위
3) 색채에 대한 르 꼬르뷔지에의 태도
2. 자극의 효과를 목적으로 한 색채사용
1) 라 로쉬 – 쟌느렛 주택
2) 프뤼제스 근대 주거단지
3) 빌라 사보아
3. 데스틸 그룹의 색채
1) 데스틸이란
2) 데스틸의 원칙, 영향, 이념
3) 신조형주의
4) 몬드리안
5) 몬드리안의 작품 및 변화
6) 반데르 렉
7) 테오 반 되스부르크
8) 다채색을 적용한 프로젝트
9) 결 론
4. 다채색을 적용한 프로젝트
5. 자극의 효과를 목적으로 한 색채 사용
1)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르꼬르뷔지에
2) 르 꼬르뷔지에의 색채
3) 르 꼬르뷔지에의 색채사용 방법
4) 르 꼬르뷔지에 작품들의 예
5) 예술가와 색채조언가(coloriste-conseil)의 개념과 작품들의 예
본문내용
착시효과를 목적으로 한 색채 사용
퓨리즘 시기의 르 꼬르 뷔지에와 더 스테일 그룹 운동은 근대건축에서의 색채 사용 방법에 의심할 여지없이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그런데 1920년대의 다채색 사용에 관해서는 르 꼬르뷔지에가 더 스테일 그룹의 영향을 또한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색채사용에 대해서만은 1923년까지 리 꼬르뷔지에는 고전적인 건통건축, 특히 네오크라식 양식에서 많은 인용을 하였다.
그러나 1924년 오장팡의 아뜨리에에 관한 자료들은 그가 색채에 관한 풍부한 다양성을 벌써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빙하고 있다.
더 스테일 그룹의 전시회가 1923년 파리의 갤러리 데포 모데른에서 개최되었으며, 르 꼬르 뷔지에가 이 전시회에서 많은 교훈을 받았다.
색상의 범위
1921년 ‘퓨리즘’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르 꼬르뷔지에는 회화에서 사용된 색채를 위계에 의하여 3가지 단계로 나누었다.
첫째, 큰 색계, 이색계는 물체를 정적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되어지며, 볼륨화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둘째 이색계는 다이나믹한 색계이고 페인팅된 표면이 끊임없이 변화하도록 자극한다.
셋째 중간과정의 색계는 둘쨰와 셋째의 색계에 포함된 색상들은 구조적인 특성을 갖지 못하므로, 모든 유명한 화가들의 색상은 큰 색계의 한계 안에서 사용되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논문 - 원영미 - 현대 미술 사조의 양식을 활용한 미술 표현 지도 방안 연구 : 초등학교 고학년을 중심으로
앙리 마티스- 화당 미술 문고
리차드 마이어-moonsa
테크놀로지와 건축미학 –발언
색채의 이해-일진사
공간을 위한 색채이론-보성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