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공학설계-특허제작(타로스푼)
- 최초 등록일
- 2014.11.26
- 최종 저작일
- 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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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 및 목표
2. 일정
3. 아이디어 창출
Ⅱ. 본론 Ⅰ
1. 제품소개
2. 제품특징 - 원리
3. 제품특징 - 기술
4. 제품특징 - 규격
Ⅲ. 본론 Ⅱ
1. 제품검토 - 이용가능성
2. 제품검토 - 신규성
3. 유사제품 비교 - 허니스푼
Ⅳ. 결론
1. 최종 제품안
2. 느낀점 & 팀원별기여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주제 및 목표
: 자연환경이나 일상생활에서 관찰할 수 있는 현상이나 사실에 대하여 그에 연관된 과학적 원리를 발견하여 이를 탐구하고,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인류에게 도움이 될 수 아이디어 제품을 설계한다.
2. 일정
10/2 사전발표 : 특허품에 대한 첫 사전(예비) 발표
11/26 중간발표 : 특허품에 대한 최종발표 전 특허품을 검토해보는 중간발표
11/28 중간발표 수정 및 추가자료 수집 : 중간발표 때 미흡했던 점을 수정하고, 최종발표에 필요한 추가 자료를 수집
11/29 PPT 작성 : 최종 발표 때 사용할 PPT 작성
11/30 보고서 작성 : 지금까지 조사한 자료와 사전발표와 중간발표 때 사용한 자료를 바탕 으로 최종 보고서 작성
12/3 최종발표 : 특허품에 대한 최종발표
3. 아이디어 창출
1) 워밍업
목적 : 간단하고 익숙한 대상에 대하여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워밍업용 브레인스토밍을 5분 정도 시행한다. 이러한 워밍업을 통하여 우리의 우뇌가 본격적인 브레인스토밍에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한다.
① 고기 먹을 때 불판을 교체하지 않고 계속 쓸 수 없을까?
② 숟가락, 젓가락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은?
③ 밥 먹을 때마다 설거지를 해야 할까?
2) 브레인 스토밍
(1) 브레인 스토밍 규칙
①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라
- 아이디어의 질보다 개수가 많은 것이 더 중요
② 엉뚱한 아이디어가 환영 받는다
- 엉뚱한 아이디어일수록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가는 시발점
③ 편승(히치하이킹)이 장려된다
-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만들어라.
④ 비판은 불허한다
- 판단은 나중으로 미룬다.
- 절대로 남의 아이디어를 비판해서는 안 된다.
(2) 브레인 스토밍 과정
<사진 1> ‘일상 생활의 불편함’ 브레인 스토밍
“ 일상 생활의 불편함 ”이라는 주제로 브레인 스토밍을 진행하였다.
‘이어폰’, ‘빗’, ‘불판’, ‘숟가락’, ‘샤프심’, ‘우산’, ‘리모콘’ 등 여러 키워드 중에서 ‘숟가락’ 을 선정하여 SCAMPER 법을 적용하였다.
참고 자료
특허청(http://www.kipo.go.kr)
창의공학 설계 수업자료
et news (http://www.etnews.com/news/nationland/2514095_149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