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 우리몸의이해 레포트]와인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국내 와인산업 및 소비자 분석을 통한 국산 와인의 성공전략

*세*
최초 등록일
2014.10.12
최종 저작일
2013.12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본 론
제 1 절 와인의 효능
1. 항산화 작용
2. 심장질환 예방
3. 우울증 예방
4. 소화 촉진
5. 당뇨병 예방
6. 다이어트 효과
제 2 절 국내 와인산업 분석
1. 규모 및 현황
2. 특징 및 동향
제 3 절 국내 와인시장 소비자 분석
제 4 절 전략 제언
1. 국산 와인의 SWOT 분석
2. 국산 와인의 STP

제 3 장 결 론

본문내용

2013년 10월 12일 강의시간, 교수님께서 ‘French Paradox(프랑스인의 역설)’에 대해 설명해 주셨다. French Paradox는 Lancet(1992)에 실린 세르쥐 르노 교수의 논문에 처음 실린 용어로 프랑스인들이 거위 간 등 혈관에 해로운 포화지방의 섭취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은 역설적 현상을 일컫는다. 지방을 많이 섭취할수록 심장병 사망률이 높은 것이 정설임에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다.

실제로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국가별 심장병 사망률과 지방 소비량을 조사한 것에 의하면 미국, 영국, 핀란드, 노르웨이 등의 국가에 비하여 프랑스의 지방소비량 대비 심장병 사망지수가 현저히 낮은 것을 볼 수 있으며, 특히 지방소비량의 수준이 더 낮은 영국이나 미국에 비해 심장병 사망률이 약 1/3로 낮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위의 그래프를 통해 그 원인을 추론해 볼 수 있는데, 다른 국가에 비해 와인소비량이 약 10배 가량 높은 프랑스에서 지방소비량 대비 심장병 사망률이 낮은 것으로 보아 와인과 심장병 사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는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고 이것이 바로 French Paradox의 핵심 주장이다.
통상적으로 알코올은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고 게다가 와인은 고급스러운 술이라는 인식이 있어 다른 주류에 비해 다가가기 어려운 술이다. 필자는 와인이 정말로 건강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궁금해졌고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 국내의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와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할 때, 국내 주류시장에서 와인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판단했다. 물론 2000년대에 들어 국내 와인시장이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보이는 매력적인 시장이지만, 아직까지도 국내에서 와인은 다른 주류에 비해 고급스럽다는 인식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소비량에 있어 한계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의 인식의 전환을 가져올 수 만 있다면 와인의 대중화를 통한 와인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현재 국내 시장에서 소비되는 와인의 95%는 외산 와인으로 국산 와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경영 전략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참고 자료

Di Castelnuovo A et al, Arch Intern Med, 2006.
채수규, 김준철, <와인과 건강>, 2001.
Singleton, V.L., and Esau, P. Phenolic substance in grapes and wines and their significance. New York, Academic Press, 1969.
Ough, C.S, and M.A. Amerine. Method for analysis of must and wines. JOHN WILEYSONS, 1987.
The Wine institute. Use of wine in medical practice. Part 4: Wine in gastroenterology. Vinifera Wine Growes Journal, Winter, 1977, p451~456.
Elizabeth Holmgren, All things in moderation, Wine Spirit International AUGUST, 1995, p46~47.
김기홍, <와인문화와 산업>, 대황사, 2012.
정미란, <한 미 와인소비자의 문화적 가치에 따른 와인구매행동 비교연구>, 2010.
유윤종, <국산 와인의 판매활성화방안 연구>, 2008.
닛케이소비인사이트 여론조사, 2012.
Kocca 문화콘텐츠닷컴(www.culturecontent.com)
연합뉴스(http://www.yonhapnews.co.kr/)
대한건강정보(www.gunganghaseyo.com/)
사이언스타임즈(www.sciencetimes.co.kr)
이데일리 뉴스(www.edaily.co.kr/)
다음 블로그(http://blog.daum.net/ecotown/51,http://blog.daum.net/rx910/5236642)
헬스조선(www.healthchosun.com/)
와인21닷컴(www.wine21.com/)
와인친구(www.wine79.com/ )
머니투데이 뉴스(www.mt.co.kr/)
*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 우리몸의이해 레포트]와인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국내 와인산업 및 소비자 분석을 통한 국산 와인의 성공전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