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트렌드 코리아 2014 북리뷰 독후감 감상문 Bookreview

*진*
최초 등록일
2014.10.05
최종 저작일
2014.06
12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14년을 승리로 이끌 ‘다크호스(DARK HORSES)’를 기대한다!
해마다 우리 시대를 관통하는 주요 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트렌드 코리아 2014』. 대한민국 청춘 멘토 ‘란도샘’ 김난도 교수가 이끄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비트렌드 분석센터가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2014년 말의 해,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로 ‘다크호스(DARK HORSES)’를 선정했다. 우선, 2013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였던 ‘코브라 트위스트(COBRA TWIST)’를 통해 키워드별로 예측내용을 살펴보고, 어떤 모습으로 현실화되었는지 점검해본다. 이어 본격적으로 위기감과 희망이 교차하는 2014년의 모습을 경제, 나라살림, 정책방향, 기술변화, 사회문화적 동향을 중심으로 전망한다.
2013년은 국내외 경제와 정치계에 만연한 불안, 불신, 불확실의 상황이 가시지 않는 한 해였다. 이 책은 2014년 역시 대한민국의 경제와 사회도 크게 개선될 것 같지 않다고 내다본다. 몇 개의 경제지표가 다소 긍정적인 추세를 보이지만 그 회복기반은 여전히 취약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나긴 위기상황을 견뎌오는 동안 우리 사회는 또 다른 위기 역시 담담하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란 자신감을 학습했다. 이에 논리정연하지는 않지만 끌리는 자유로운 매력 ‘스웨그’를 비롯하여, 육체노동에의 회귀, 젊음을 추구하는 중년층, 노동복에서 명품으로의 재해석, 직구적인 솔직함 등 위기를 기회로 바꿀 소비트렌드를 제시한다.

목차

1. 1부 2013년 소비트렌드 회고
1) 2013년 대한민국 소비자, 어떻게 살았나?
2) City of hysterie 날 선 사람들의 도시
3) OTL... Nonsense! 난센스의 시대
4) Bravo, Scandimom ‘스칸디맘’이 몰려온다
5) Redefined ownership 소유냐 향유냐
6) Alone with lounging 나홀로 라운징
7) Taste your life out 미각의 제국
8) Whenever U want 시즌의 상실
9) It’s detox time 디톡스가 필요한 시간
10) Surviving burn-out society 소진사회
11) Trouble is welcomed 적절한 불편

2. 2부 2014년 소비트렌드 전망
1) 2014년의 전반적 전망
2) Dear, got swag? 참을 수 있는 ‘스웨그’의 가벼움
3) Answer is in your body 몸이 답이다
4) Read between the ultra-niches 초니치, 틈새의 틈새를 찾아라
5) Kiddie 40s ‘어른아이’ 40대
6) Hybrid Patchworks 하이브리드 패치워크
7) Organize your platform ‘판’을 펼쳐라
8) Reboot everything 해석의 재해석
9) Surprise me, guys! 예정된 우연
10) Eyes on you, eyes on me 관음의 시대, ‘스몰브라더스’의 역습
11) Say it straight 직구로 말해요

본문내용

2013년 대한민국 소비자, 어떻게 살았나?
2013년은 계사년(癸巳年)으로 검은 뱀의 해다. 그래서 ‘트렌드 코리아 2013’에서는 2013년 키워드를 ‘COBRA TWIST’로 정하고 ‘불확실성의 2013년을 잡아낼 승리의 필살기’라는 슬로건을 제시했다.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때에 강력한 필살기인 ‘코브라 트위스트’로 필승을 거두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했기 때문이었다. 2013년,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 속에서도 우리나라는 지난해에 비해 경제 지표들이 소폭 상승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지표상의 성장일 뿐 실제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기는 좋지 않았다. 특히 상반기에는 실질소득 감소와 고용시장 부진 등으로 체감지표가 악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가계의 월평균 소득이 상반기 중 소폭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지출은 오히려 감소했다. 청년들의 취업 상황도 좋지 않아 대졸자 10명 중 4명은 졸업과 동시에 실업자가 되는 셈이었다. 이렇다 보니 경기불안에 대한 우려는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았고 굳게 닫힌 소비자들의 지갑은 내수시장에 찬바람을 불렀다. 기업들도 대내외 경기 불안이 지속되고 국내 수요가 장기간 정체되어 있어 투자를 망설이게 되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다소 주춤한 모양새를 보였지만 체감물가는 그렇지 않았다.

<중 략>

City of hysterie 날 선 사람들의 도시
‘City of hysterie’ 키워드에서 예측했던 ‘날 선 사회’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는 2013년 어느 정도 현실화되어 나타났다. 이에 대해 상당한 우려가 존재하고 있으나, 일면 소비자와 기업, 정부 모두 자신들이 직면한 문제에 지혜롭게 대처한 경우도 많아 위험 수위가 상당히 낮아진 것도 사실이다. 이제 우리 사회가 뿜어내는 날 선 에너지를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상황으로 치부하기보다는,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긍정적 에너지로 치환하는 현명함을 보여 주어야 한다. ‘날 선 사회’에서는 그 누구도 즐거울 수 없으며, 일의 능률도 떨어지기 때문에 사회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트렌드 코리아 2014 북리뷰 독후감 감상문 Bookreview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