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이광수 '무정'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06.21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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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근대소설로서의 면모와 한계
2.1 「무정」의 근대 소설로서의 면모
2.2 「무정」의 근대 소설로서의 한계
3.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근대 문학'이라는 개념에는 근대적 각성이 이루어진 문학, 귀족 중심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서민 계층의 보편적 사랑의 정신을 구현한 문학, 문학 외적으로나 내적으로 볼 때 그 전 단계의 문학의 한계를 극복한 문학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근대 소설 문학의 면모는 이광수의 「무정」(1917)에서 출발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다소 전근대적인 요소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계몽적 민족주의와 '민족개조론'에 입각한 유교적 구가족 제도의 비판 및 교육의 필요성, 조혼 타파, 자유 연애론 등의 사상이 잘 나타나 있으며, 1910년대의 사회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려 한 점과 일상적 인물의 이야기라는 점, 언문일치의 문체로 변화를 모색한 점, 사건과 인물의 묘사가 사실적이라는 점 등에서 근대적인 요소가 많이 있다.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
구인환(1983) 이광수소설연구 삼영사
구인환외 3인 한샘종합문학 한샘출판
민병기외 2인 현대작가작품론 집문당
양문규(1994) 한국근대소설사연구 국학자료원
윤홍로(1998) 한국 소설의 해석 단국대 출판부
한용한(1994) 이광수소설의 비판과 옹호 새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