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왕세자교육을 통해 바라본 전통교육철학과 그 현대적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3.06.21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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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심리학 발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1. 주제선정의 이유
2. 연구방법 및 절차
3. 성리학의 인간관과 조선조 교육철학
Ⅱ. 본문
1. 자질 교육의 배경
2. 조선왕조실록과 원세자교육
(1) 발달시기에 따른 교육내용 및 방법
1) 발달시기에 따른 교육기관변화
2) 발달시기에 따른 교육내용 및 방법
3) 학습의 방법과 학습동기 유발
(2) 인적환경
1) 교사의 자질 및 선발 기준
2) 부모의 역할
3) 또래집단
(3) 엘리트교육으로서의 세자교육
3. 원세자교육의 실제적 영향
4. 한국교육심리로서의 함의
Ⅲ. 나오기
1. 조선왕조실록의 의의와 한계
2. 조선아동교육의 교과서 - 소학
본문내용
3. 성리학의 인간관과 조선조 교육철학
성리학은 고려말 국가이념으로서의 제구실을 못하고 있던 불교를 대체하는 사상으로 본격적으로 수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조선건국시 국가의 이념으로서 채택되어 사회지배원리가 되었다. 선종의 영향을 받은 성리학은 본래 우주론과 심성론, 도덕론(윤리론), 인식론을 주요 문제로 삼고 있다. 중국의 성리학이 객관적 우주론적 측면에서 理․氣의 문제를 주로 다룬 반면 한국의 성리학은 인성론의 문제를 보다 주체적으로 발전시켜 나갔다. 이에 한국의 성리학은 강한 윤리성과 도덕성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절의와 대의를 위해 죽음도 불사한다는 행동윤리적인 실천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인성론의 문제와 실천성을 중요시한 한국 성리학의 특징은 조선의 교육사상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데 이는 격물치지의 지식의 학습보다는 인간의 기본적인 자세나 행동을 중시하는 인성중심의 소학을 강조하는 조선조 교육방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특히 이러한 측면은 왕도정치를 주장하는 조선에서 조선의 왕세자 교육의 중요한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물론 이러한 특징으로 한국의 성리학이 명분론에 치우친 부정적인 측면 또한 지니고 있지만 한국의 성리학은 인성론을 중시하고, 이를 학문적 연구에 그치지 않고 그 윤리적 실천을 강조했으며 이는 홍익인간의 전통적 인간존중의 정신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