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에세이
- 최초 등록일
- 2014.06.14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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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저자는 동양과 서양에 모두 자본주의가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서양에서만 합리적 자본주의가 발달한 원인으로 프로테스탄티즘 윤리를 말한다. 여기서 베버는 자본주의 정신의 발전을 합리주의의 발전 속 부분적 현상으로 보고 이에 뒤따르는 다양한 변화에도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그는 이 책에서 ‘합리성’으로 대표되는 근대 자본주의 정신과, 금욕 또는 ‘비합리성’으로 비춰질 수 있는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의 상관성에 주목했다.
프로테스탄티즘 윤리는 루터의 종교개혁에서 시작된다. 루터는 천직이라는 개념을 통해 세속적 일상노동에 종교적 의의를 부여했다. 수도원에서의 생활은 질타하고, 세속에서의 생활은 사명으로서 존중하였다. 그러나 루터의 직업개념은 전통주의에 머무르게 되는데, 루터의 사상이 신과 주어진 환경에 대한 무조건적인 복종을 강요하는 태도로 변질되는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저자는 동양과 서양에 모두 자본주의가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서양에서만 합리적 자본주의가 발달한 원인으로 프로테스탄티즘 윤리를 말한다. 여기서 베버는 자본주의 정신의 발전을 합리주의의 발전 속 부분적 현상으로 보고 이에 뒤따르는 다양한 변화에도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그는 이 책에서 ‘합리성’으로 대표되는 근대 자본주의 정신과, 금욕 또는 ‘비합리성’으로 비춰질 수 있는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의 상관성에 주목했다.
프로테스탄티즘 윤리는 루터의 종교개혁에서 시작된다. 루터는 천직이라는 개념을 통해 세속적 일상노동에 종교적 의의를 부여했다. 수도원에서의 생활은 질타하고, 세속에서의 생활은 사명으로서 존중하였다. 그러나 루터의 직업개념은 전통주의에 머무르게 되는데, 루터의 사상이 신과 주어진 환경에 대한 무조건적인 복종을 강요하는 태도로 변질되는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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