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 발전 시대별 사조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4.06.13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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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근대건축
제2장 현대건축
본문내용
제1장 근대건축
1. 아르누보 (Art Nouveau) 건축
① 1893년 벨기에의 Victor Horta의 ‘Tasse house' 에서 시작한 것으로 본다. ② 신예술이라고 불리며 19세기의 신건축, 신문명 운동이 하나로 이어지는 시기.
③ 근대적인 건축 개념이 등장하면서 한계성도 지니고 있음. - 한계점 : 고전적인 요소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장식적이지만 추상적이고 해석적이지 못하고, 직설적인 경향이 강했다. (이탈리아 아르누보는 장식을 위한 장식 이라는 한계점을 나타냄.) ④ 예술운동, 회화에 있어서 선형 장식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인상주의, 상징주의 영향 / 장식적, 상징성 구현) ⑤ 19세기로 넘어가면서 아르누보의 신문명, 신건축적 요소는 남고, 장식과 상징성은 사라지게 됨.
⑥ 독일 (비엔나 학파)에서 연구한 추상개념은 19세기 신건축에 영향을 줌.(3차원 선형 장식, 추상 면 장식 운동)
⑦ Vienna school
- Otto wagner 'Kaiserplatz station', Olbrich 'Secession building' - 3차원 매스를 2차원 면 장식으로 풀어냄. 이것은 추상개념으로 이어짐.
2. 초기합리주의 (미래파-Futurism)
① 기계문명과 첨단 도시적인 것을 추구함.
② 신재료의 수용문제와 신공법, 아르누보의 다음 단계를 모색하는 과정으로 이어짐. ③ 1910년: 기계문명의 첫 번째 완성이 이루어지는 시기
- RC, 철골 구조, 군사 기술, 대도시, 대중성, 유토피아, 일상공예품이 등장 - 시대상황과 맞물리면서 폭력적이고 극단적인 경향이 짙어짐.(기계폭력, 예술폭력, 우익폭력)
④ 대도시: Urban dynamism , 새로운 문명이 총집결 됨. - 고층 건물과 새로운 교통수단이 등장하며 휴먼 스케일이 깨지게 됨.
⑤ 회화운동 : 신문명이 가져다 준 스피드의 개념, 고형성의 개념이 깨짐.
참고 자료
[기말과제]20세기 현대건축 사조정리-2|작성자 방긋웃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