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가 권오상
- 최초 등록일
- 2014.06.13
- 최종 저작일
- 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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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각가
2 ESSAY - 환영과 실재를 가지고 노는 새로운 방법
3 SCULPTURE
본문내용
‘1990년대적인 것’들을 뒤로하며
2004년 2월 17일, 국제갤러리에서 열린 <리얼 리얼리티>전의 오프닝에서 권오상은 모든 ‘90년대적인 것’들을 뒤로한 채 1990년대가 만들어 놓은 당대미술의 지형 위에서 작가들의 모호한 경쟁체재에서 처음으로 상업적 성공의 문을 두드린 작가가 됐다. 30대 초반의 젊은 한국 현대미술 작가들을 내세운 첫 사례라는 점에서 매우 의미심장한 사건이었다.
최근 몇 년 동안은 예측 가능한, 지루한 ‘1990년대적 질서’에 균열을 일으키는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오늘의 미술계 판도를 조형해낸 1990년대적인 가치체계의 구축에는 대안공간들의 등장이 미술계 내부에서 중요한 역할을 행했다. 그러나 1998년 이후 대두된 새로운 청년 작가들이 형성한 소위 ‘젊은 작가붐’이라는 거품은 상업적 성공과는 무관했으며, 그나마 성공의 열매는 모조리 이불, 최정화 세대의 차지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