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크리스토퍼 보글러 영웅의 제 단계를 통해 분석한 라이브 오브 파이
- 최초 등록일
- 2014.06.05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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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들어가며
1. 일상 세계
2. 모험에의 소명
3. 소명의 거부
4. 정신적 스승
5. 첫 관문의 통과
6. 시험, 협력자, 적대자
7. 동굴 가장 깊을 곳으로의 진입
8. 시련
9. 보상
10. 귀환의 길
11. 부활
12. 영약을 가지고 귀환함
13. 마치며
본문내용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책에 따르면 ‘모든 스토리는 신화, 민담, 꿈, 그리고 영화에서 보편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몇 가지 구조상의 공통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는 그것을 영웅의 여행이라 통칭한다.’ 라고 쓰여 있다. 오늘 분석할 영화인 ‘라이프 오브 파이 : 파이 이야기’에서도 이러한 공통 요소가 매우 잘 드러난다. 나는 지금부터 이러한 공통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이 영화를 분석하려 한다.
처음 이 영화를 보게 된 건 영상에 관심에 많던 친구가 강력하게 추천했기 때문이다. 영화의 색감, 카메라 구도 등 모든 영상이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는 친구의 말에 혹해서 영화를 찾아보게 되었고 영화를 보다보니 전형적인 영웅의 스토리를 따르고 있어서 이 영화로 과제를 한 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웅의 스토리는 항상 여행이듯 이 영화도 파이라는 작은 영웅의 여행 스토리이다. 또한 이 영화의 진행 단계는 조셉 캠벨의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이라는 책을 바탕으로 한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영웅의 여행의 제 단계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파이라는 약간 비범한 주인공이 폭풍을 만나 태평양에 표류하게 되면서 생기는 사건들이 영화의 주 스토리이다. 하지만 이러한 진부한 스토리에 호랑이와 같이 표류하게 된다는 창의적 소재를 가미함으로써 관객들에게 조금 더 흥미를 불러 일으킨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감독이 영웅적 요소를 어떻게 표현했는지, 어떤 단계에 어떤 장면이 대치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제니퍼 밴 시즐, 『영화영상 스토리텔링 100』, 책과 길, 2009.
크리스토퍼 보글러, 『신화, 영웅, 그리고 시나리오 쓰기』, 무우수, 2005.
조셉 캠벨,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민음사, 1995.
조단 E. 로젠펠드, 『임팩트 있는 장면을 만드는 스토리 기법』, 비즈앤비즈,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