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 문서설 과제
- 최초 등록일
- 2014.05.26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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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모세 저작을 인정한 전통적 견해
2. 오경의 모세 저작권에 대한 성경내의 증거
3. 오경 기록에 대한 논쟁의 역사 세 주요 시기
4. 오경의 발전 과정에 관한 세 가지 모델
5. 문서 가설의 등장
6. 문서 가설에 대한 20세기와 최근의 입장
7. 문서설이 살아남아있는 이유
8. 실재적 대안
9. 과제를 통해 느낀 점
본문내용
1. 모세 저작을 인정한 전통적 견해
초기 기독교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전통적인 유대인들은 오경을 단지 모세의 전기가 아니라 그의 저술로 암시하며, 다른 구약과 신약성경의 책들이 오경을 언급하는 방식에서도 전제하고 있다. 모세의 죽음을 기록하고 있는 오경의 마지막 몇 구절에 관한 기록 역시도, 1세기 유대인 저술가 필로와 요세푸스는 모세가 기록했다고 주장한다. 반대로 탈무드는 모세가 아마 여호수아가 펜을 들었을 마지막 여덟 절을 제외하고 모든 오경을 기록하였다고 주장한다. 모세의 오경 저작설은 17세기까지 계속해서 유대인과 그리스도인이 모두 인정하는 견해였고 이에 대한 논의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2. 오경의 모세 저작권에 대한 성경내의 증거
1) 오경 자체 - 오경에는 모세의 저작 활동에 대한 많은 언급들이 나온다.
출17: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출24:4-8 "4절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였고"
2) 구약의 다른 책들 - 오경 혹은 오경의 상당 부분을 "모세의 책" 혹은 "모세의 율법"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상당수의 구약 본문들이 "모세의 손으로 쓴 여호와의 말씀" 또는 "율법의 책"이라는 표현과 본질적으로 동일한 의미의 표현을 담고 있다.
3) 신약의 증거 - 신약은 기본적으로 오경을 모세의 저작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예수님도 오경의 내용을 논하실 때 "모세"라는 말을 본문과 동일시 하셨다.
3. 오경 기록에 대한 논쟁의 역사 세 주요 시기
첫째, 모세의 오경 저작설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던 1시기(~1800년대)
둘째, 오경의 저술에 대한 문서이론이 비평적인 정통이 된 2시기(대략 1800~1975년)
셋째, 오경의 저술에 관한 논의가 훨씬 개방되고, 매우 다양한 주장을 한 3시기(1975~현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