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VS 호남 살풀이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4.04.13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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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살풀이춤의 개요
1. 대표적 인물
1)경기살풀이 - 한영숙
2)경기 도살풀이 - 김숙자
3)호남 살풀이 - 이매방
2. 반주 음악
1)한영숙류의 장단
2) 김숙자류 장단
3) 이매방류 장단
3. 무복
1) 한영숙류 무복
2) 김숙자류 무복
3) 이매방류 무복
본문내용
개념 : 남도 무무 계통의 춤으로 살, 즉 액을 푼다는 뜻을 가진 민속무용.
종류 : 민속무용
지정번호 :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
기능보유자 : 이매방?김숙자
살풀이춤의 유래는 조선조 중엽 이후 나라가 안정되고 서민문화가 활발히 전개되면서부터 광대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창우들이 창작한 춤으로 보인다.
이러한 춤은 원래 살풀이춤이라 하지 않고 수건춤, 산조춤, 즉흥춤이라는 명칭의 수건춤이었으나, 춤꾼 한성준이 1903년대 극장공연에서 살풀이라는 말을 쓴 데서부터 그 명칭이 비롯된다. 그러나 살풀이춤은 한성준이 창작한 춤이 아니라 조선조 중엽 이후 창우나 기생들이 판소리와 병행하여 승무와 같이 연행하였으므로 춤사위의 호칭도 대삼, 소삼, 잉어잡이, 완자걸이 등 판소리 음악의 용어가 나온다.
살풀이춤은 왜정시대에는 기생춤으로서 한에 치우친 예술로 자리하였으나, 지금은 대학 풍물학과 학생들에게 한국무용의 기본이 되면서부터 한층 고전무용으로 정립된 것이다.
참고 자료
<살풀이춤>국립문화재연구소 1998
<승무, 살풀이>김정녀, 문화재관리국 1991
<3인의 살풀이춤의 탐구>김문애, 도서출판 홍경, 1996
<춤과 그사람>정범태, 열화당 1992
<살풀이춤의 미적 구조론>정병호, 예술원 논문집 1982
<한국춤>정병호, 열화당 1985
http://100.naver.com/100.php id=767809cid=AD1043311951379adflag=1
http://100.naver.com/100.php id=186594cid=AD1043311951379adflag=1
http://www.koreanculture.net/folk.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