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한국문학 속의 성애관
- 최초 등록일
- 2003.06.03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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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양>한국문학의 사상의 이해 보고서 자료입니다.
한국 문학속에 나타난 성애관..사랑을 생존을 위한 수단으로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초록
2.대립될 수밖에 없는 두 요소
3.나도향의 물레방아
4.김동인의 감자
5.현진건의 정조와 약가
6.김유정의 작품들
7.결론
8.참고문헌
본문내용
192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이 네 작가의 작품을 해석하면서 이 시대 문학이 갖고 있는 시대성을 찾을 수 있었다. 네 작품은 남자를 무능한 가장으로 재산도 권력도 없는 하층민으로 표현하며 여자는 이런 막막한 현실을 도피하고자 마치 창녀가 되어 가는 것 같이 표현하고 있다. 여기서 무능한 남자 주인공들은 일본에게 반항 한번 못 해보고 나라를 빼앗기고 수탈 당하는 그런 우리나라의 현실을 반영했으며 창녀가 되어 가는 여자 주인공들은 이런 현실 속에 점차 무너져 가는 우리나라 고유의 정신사상을 성애관을 통해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옛 아낙네는 정조를 목숨보다 소중한 것이라 여기어 몸 속에 은장도를 지니고 다녔으며 나라는 한번 맺은 부부의 연을 죽을 때까지 가지고 가는 여인네들을 열녀라 칭하며 마을을 자랑거리로 삼은 우리의 성애관이었다. 그러나 일제 치하에서 변질되어 타락하게 된 우리의 성애관은 사랑을 현실 도피의 수단으로 이용하고 과감한 충격적 파괴 기법을 통해 혼란을 야기시키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이 시대의 성애관, 더 나아가 한국 고유의 정신문화의 파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고 있다. 보고서를 마치며 다시 한번 우리의 옛 아낙들이 지녔다는 은장도를 떠올려 본다.
참고 자료
김정자(1996). 한국문학과 성. 한국문학회(제 19집). 3-12p.
장사선(1992). 한국문학에 나타난 사랑(2). 홍익대학교 국어교육학과 학사학위 논문.
장사선(1992). 한국문학에 나타난 사랑(3). 홍익어문(제 10-11집). 657-677p.
정현기(1992). 한국현대 단편소설의 분석과 감상. 송정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