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왕의 춤속과 실제의 루이 14세
- 최초 등록일
- 2003.05.30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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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문
루이 14세의 왕정 복귀
루이 14세의 친정이전
절대왕정의 융성
루이 14세의 발레, 오페라, 희극...
지는 ‘해’
루이 14세의 사생활
결론
본문내용
서론
서양사에서는 페리클레스 시대, 아우구스투스 시대, 메디치 시대, 그리고 루이 14세 시대를 높이 평가한다고 한다. 이 시대들의 공통점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마찬가지이겠지만, 안으로는 사회가 안정됨은 물론이고 대외관계에서도 커다란 목소리를 낼 수 있으며,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다는 것이다. 특히 루이 14세 시대에는 전 유럽에 사교문화의 예절과 정신을 퍼뜨렸다. 지금은 바로크 시대로 구분하는 당시에 음악의 중심지는 이탈리아였다. 베네치아와 나폴리의 오페라의 인기가 유럽 전역에 열병처럼 퍼져있었다. 프랑스는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쳐져있는 상태였다. 발음상 프랑스어는 이탈리아어처럼 노래하기에는 적합하지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프랑스는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오페라를 발전시킨다. 고유의 발레와 오페라를 접목시킨 형태로 변형시킨 것이다. 이것이 대중의 커다란 인기를 끌지는 못하였으나, 루이 14세의 왕권의 확립에 이용이 되었다. 영화 ‘왕의 춤’은 루이 14세의 혼란했던 어린시절과 성장하여 모후의 섭정에서 벗어나 직접 통치를 시작하며 왕권의 강화를 위해 예술을 어떻게 활용했는가를 잘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