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엔테테인먼트
- 최초 등록일
- 2003.05.29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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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터테인먼트분야 마케팅 보고서 중 최고점수를 받은겁니다. 긴시간을 준비해서 만든 보고서입니다. 여러분들에게도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주)S.M. ENTERTAINMENT
3. (주)S.M. ENTERTAINMENT 소속 가수들
4. Segmentation
5. Targeting
6. Positioning
7. MARKETING MIX (4P)
8. 해외 음반시장 진출 전략
9. 고객 서비스
10. 마케팅 성과
11. 향후 개선 방향
본문내용
1. 주제선정이유
1990년대 이전 음반 산업이라함은 단지 음악을 들려주는 것으로 그 역할을 다하였다. 음반판매량 역시 패티김의 '이별'과 남진의 '님과함께'가 10만장을 넘어섰다며 떠들석하던 수준이였다. 하지만 1991년 이후 기적에 가까운 급성장을 이루었다. 신승훈, 서태지, 김건모, 룰라, 조관우, HOT, 조성모등 인기가수의 앨범이 100만장 이상의 음반 판매고를 올리게 되었다.
현재, 대한민국의 음반시장 규모는 과연 세계 몇위쯤 될까? 놀랍게도 세계 10위에 올라있다. 국제음반연맹(IFPI)이 음반매출을 기준으로 공식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1993년부터 90년대 내내 약 4000억∼5000억원 규모로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등에 이어 세계 11위를 유지하는 수준에 올라있다. 따라서 음반시장은 이제 거대한 남길 수 있는 시장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철저한 기획과 마케팅에 의한 가수 개발이 커다란 사업임을 인식하게되었다.
S.M. ENTERTAINMENT의 대표인 이수만은 이러한 음반시장의 고부가치성과 성장가능성을 간파하고 이제까지와의 음반기획과는 전혀 새로운 방법의 상품(가수)기획과 개발, 마케팅을 통해 음반시장 점유율 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우리는 음반기획사로서 코스닥 상장에 이른 S.M. ENTERTAINMENT의 성공요인과 마케팅 전략, 각각의 상품(가수)에 대한 연구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성과를 짚어보고 그 향후 사업 개선 방향에 논해보려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