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과 종교] 아리우스주의(Arianism) -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하신 하나님인가 아니면 창조되었는가 (아리우스 논쟁)
- 최초 등록일
- 2014.01.31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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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리우스주의(Arianism)란 무엇인가?
2. 아리우스 논쟁의 시작
3. 알렉산더(Alexander)와 아타나시우스의 반론
4. 진정한 문제는 무엇인가?
5. 아리우스의 성경 해석
6. 생각해보기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아리우스주의(Arianism)란 무엇인가?
아리우스주의는 초대교회 아리우스(270-336)에 의해 시발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한 이단을 말한다. 아리우스는 알렉산드리아(Alexandria)의 중요한 교회들 가운데 한 교회를 담당했던 장로였으며, 그는 성자는 세상 창조의 한 수단(매개체)으로 성부에 의해 ‘창조되었지만 태어나지않았으며, 시간적 기원을 가질 뿐만 아니라 물질 세계의 창조 전에 시작이 있었던 분’으로 믿었다. [나은성, p. 193.] 아리우스의 가르침은 알렉산드리아의 집사였던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293-373)에 의해 주로 반박되었으며, 마침내 첫번째 공의회인 325년 니케아(Nicea) 공의회에서 이단으로 정죄되었다. 니케아 회의는 성부와 성자는 영원히 동일하며, ‘동일본질’(homoousios, of the same substance)이라는 용어로 이를 표현하였다.
à 중요 성경 근거: 빌2:5-11; 요20:19b-29.
2. 아리우스 논쟁의 시작
(1) 아리우스의 고민: 아리우스는 강한 믿음과 정통 신앙의 위치로부터 시작했다. 그는 4세기 초 알렉산드리아에 있던 한 교회의 장로였으며, 당시의 여러 교육을 잘 받았던 인물이었다. 그는 성부의 신성을 성자의 신성으로부터 구별하지않는 이단성을 지닌 주장에 대해 반대했다. 만일 이 같은 구별이 없으면 성육신 하신 성자(성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안에서 인성을 입이심)가 지닌 한계들이 성부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아리우스는 또한 창조자와 창조물 사이의 구별을 분명히 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슬람이나 일위일체론자들(unitarianism)처럼 그는 단일신론(monotheism)과 신성의 연합(하나의 신성)을 보호하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존 칼빈, 문병호 저,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생명의말씀사 2013
언약적 관점에서 본 개혁주의 조직신학, 마이클 호튼 저, 부흥과개혁사 2012
루이스 벌코프 저, 기독교교리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8
고려신학대학원 교수진 저, 개혁주의를 말하다. 2011
H. G. 만 저, 교의학, 신앙과지성사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