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타는 전도자 존 웨슬리 - 복음전도의 수단
- 최초 등록일
- 2014.01.28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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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도적 수단(Instituted Means)
Ⅲ. 권면적 수단(Prudential Means)
Ⅳ. 결론
Ⅴ. 느낌
본문내용
존 웨슬리에게 은혜의 수단은 너무나 의미심장한 것이었다. 왜냐하면 은혜의 수단은 그에게 구원을 체험하는데 방해의 요소도 되었으나, 구원 이후에는 복음전도의 중요한 방법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두 가지 이유, 윌리엄 로의 신비주의와 필립 몰더의 모라비안주의 때문이었다.
윌리엄 로는 존 웨슬리의 신앙, 특히 그의 성화론에 대하여 지극히 큰 영향을 준 사람이었다. 그러나 로는 독일의 신비주의자로부터 영향을 받아, 모든 은혜의 수단을 거부하고 신부적인 방법을 통해서만 하나님에게 깊이 나아가야 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존 웨슬리는 로의 잘못을 지적하면서 “하나님의 수단을 소홀히 하면서 어떻게 사람이 자신을 하나님에게 온전히 맡길 수 있느냐?”고 반문하였다. 몰더는 페터 레인 신도회의 모라비안 지도자였는데, 모라비안들은 이런 은혜의 수단을 율법의 행위로 간주하면서 거부하였다. 그러나 존 웨슬리는 이것을 율법의 행위로 간주하지 않고 불신자들로 하여금 구원에 이르게 하는 은혜의 수단으로 간주하였다.
불타는 전도자, 웨슬리에게는 불신자들의 복음을 깨달아 구원을 체험할 수 있는 수단이라면 무엇이든지 복음전도의 도구였다. 그러나 웨슬리는 복음전도를 위하여 계속적으로 사용한 특정한 방법들이 가지고 있었는데, 곧 은혜의 수단이다. 은혜의 수단은 “사람들에게 선행은총, 의인의 은총, 성결의 은총을 전달하기 위하여...하나님이 제정하신 외적 징조, 언어 내지 행위이다.” 그 수단에는 하나님이 성경을 통하여 직접 제정하신 제도적 수단과 교회나 거룩한 사람들이 환경에 따라서 사용한 권면적 수단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