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제라블 작가설명과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3.12.28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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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미제라블, 장발장 감상문
목차
1. 작가 빅토르 마리 위고
i.출생과 성장, 그리고 명성
ii.작가이며 정치인, 그리고 인간 위고
2. 빅토르 위고의 작품들
i.첫번째, 파리의 노트르담
ii.두번째, 바다의 노동자
iii.세번째, 레미제라블
3. 레미제라블
4.느낀점
본문내용
빅토르 마리 위고는 1802년 2월 26일 브장송에서 태어났다. 나폴레옹의 휘하에서 군인으로 출세가도를 달려 장군까지 진급한 아버지를 따라 어린 시절부터 프랑스와 이탈리아와 에스파냐의 여러 도시로 이사를 다녔다. 훗날 부친의 바람대로 대학에 진학해서 법학을 공부하면서도, 빅토르는 시작에 몰두하며 문학에 대한 꿈을 키워 나가고 있었다. 불과 14세 때인 1816년 7월 10일자 일기에서 위고는 당대의 저명한 작가 겸 정치가 프랑수아 샤토브리앙을 의식한 의미심장한 발언을 남긴다. “샤토브리앙처럼 되고 싶다. 그렇게 되지 못한다면 어느 누구도 닮고 싶지 않다.”
작가이며 정치인, 그리고 인간 위고
위고의 활동 기간이었던 19세기 내내 프랑스 문단에는 스탕달, 발자크, 뒤마, 보들레르, 졸라, 베른 같은 위대한 작가들이 저마다의 대표작을 간행하며 각축을 벌였다. 하지만 프랑스는 물론이고 전 세계를 통틀어서도 빅토르 위고만큼 생전에 큰 영예와 영향력을 누린 작가는 많지 않을 것이다. 랑송은 위고의 성공 요인을 이렇게 평가한다. “그에게는 풍부한 생산력과 악착같은 노력, 그리고 독자나 허영심 많은 경쟁자들을 다 같이 압도하는 끊임없는 창작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그는 교묘한 자존심과, 사람들에게 자기의 재능을 알아주게 하고 그것을 당당히 보여주는 수완을 갖고 있었다.”
그렇다면 작가가 아닌 인간 빅토르 위고는 어땠을까? 주위 사람들의 증언에 따르면 위고는 강력한 휴머니즘의 소유자인 동시에 강력한 에고이즘의 소유자로서 이중적인 면모를 지니고 있었다. 특히 정치적으로는 카멜레온에 가까운 변신으로 주위 사람들을 계속해서 놀라게 만들었다. 젊은 시절에는 열혈 왕당파로 행세하며 왕실과의 친분을 자랑했지만, 여러 차례의 변모 끝에 결국에는 열혈 공화파가 되었다. 얼핏 보기에는 지조 없는 행동처럼 보이지만, 휴머니즘이 위고의 최우선 신조였음을 기억한다면 충분히 이해할 만한 일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