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리포터결정판
- 최초 등록일
- 2003.04.27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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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용어
Ⅱ.고전과 낭만의 연속성
ⅰ)고전주의
ⅱ)고전주의의 일반적인 특징
ⅲ)낭만주의
Ⅲ.낭만주의
ⅰ)역사적 배경
ⅱ)낭만주의 특징
ⅲ) 낭만주의 음악의 일반적 특징
Ⅳ.낭만주의 음악가
(1) 전기 낭만파 음악가
(2) 후기 낭만파 시기
Ⅴ.독일의 낭만주의
본문내용
Ⅰ.용어
로맨스 [romance]
중세 유럽에서 공용어(公用語)인 라틴어가 아니고 로망스어(속 라틴어)로 쓰인 사랑과 무용(武勇)을 다룬 기사(騎士) 이야기.
낭만이라는 용어의 어원은 프랑스의 'le roman (소설, 이야기)'에서 유래된다. 이것은 중세 프랑스의 기사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는 서사시(romance)이다. 엄격히 말해서 음악의 시대적 분류에 낭만이라는 용어를 적용시킨 것은 적절하지 않다. 그러나 19세기의 음악이 절대적으로 문학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보면 낭만음악의 용어적 타당성을 인정하게 된다. 대부분의 음악사적 시대 분류가 전(前)시대 음악의 거부 또는 개혁에서 이루어지지만 낭만음악은 이러한 분류에 의해서 나타난 것은 아니다.
1810년 경부터 '낭만'이라는 용어가 음악에 등장하였고, 베토벤 음악을 시작으로 낭만주의 음악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그러나 낭만주의 음악은 18세기 고전주의 음악의 거부가 아니라, 확장.변화를 통한 고전주의 음악의 계승으로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
프랑스어인 로망(roman)과 어원을 같이하지만 그 의미에는 변천이 있었다. 로맨스는 11세기경 에스파냐에서 프랑스를 거쳐 유럽에 퍼졌던 것으로, 처음에는 서정성이 강한 서사시를 가리켰으나 그 후 공상적이며 서정미가 넘치는 사랑이야기를 지칭하는 말로 변하였고, 다시 변하여 몽상적(夢想的) 내용을 담은 소설을 가리키게 되었다.
참고 자료
The Survey of English Literature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심설당
두길 서양음악사-나남출판
영미시편-세종출판사
브리테니커 백과 사전
음악의 이해-세종 출판사
영문학 개설-김용철 편저
서양미술사-예경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