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의 전반적인 철학을 쉽고 자세하게 개괄적으로 설명해놓은 것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3.11.01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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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존재물음
2. 새로운 존재이해
3. 하이데거의 철학적 목표
4. 실존성, 현존재.
5. 세계 내 존재로서의 현존재
6. 세계의 본래적인 개현과 죽음
7. 죽음과 세계 내 존재의 퇴락 그리고 불안
8. 현존재의 단독자화와 세계의 개현 그리고 현존재의 존재의미로서의 시간성
9. 존재물음과 시간, 그리고 전통형이상학의 파괴
10. 쉬운 설명
본문내용
존재물음
하이데거의 유명한 ‘존재물음’이란 존재의 의미에 대한 물음이다. 하이데거는 존재의 의미에 대해서 묻는 것을 이 시대에 가장 절박하게 요구되는 철학적 과제로 보았다. 모든 역사적 시대는 특정한 존재 이해를 전제하고 있다. 예컨대 중세에서 존재자가 존재함은 곧 신의 피조물로서 존재함을 의미하고, 현대의 과학기술 시대에서 존재자가 존재함은 인간이 그것의 작용법칙을 냉철히 파악함으로써 지배할 수 있는 에너지들의 집합체로서 존재함을 의미한다. 하이데거에 따르면 현대를 규정하는 존재 이해에는 한계가 여실히 드러난다. 인간은 자연은 인간의 마음대로 처분할 수 있는 에너지 저장원으로 보면서 스스로를 주체라 여기지만 사실은 인간 역시 자연의 에너지를 최대한 발굴해내도록 사회적인 기능 연관체계에 의해서 닦달당하는 에너지의 집합체에 불과하다. 현대 사회에서 진정한 의미의 주체는 인간들을 노동력으로 이용하면서 존재자 전체에 대한 지배를 확보해가는 맹목적이고 추상적인 기능연관의 체계이고, 인간은 기술의 자기 확장 과정을 위한 원료에 불과하다. 따라서 현대란 인간을 비롯한 모든 존재자들이 자신의 고유한 존재를 상실하고, 한갓 계산가능하고 처분 가능한 에너지 집합체로 전락한 니힐리즘의 시대이다. 즉 공허가 지배하는 시대인 것이다.
새로운 존재이해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현대의 존재이해를 극복하는 새로운 존재 이해가 필요하다. 또 현대의 존재이해를 극복하기 위해선 서양의 전통 형이상학 전체와의 대결이 요청된다. 왜냐하면 현대의 존재이해는 바로 전통 형이상학의 존재 이해를 극단적으로 밀고 나간 것이기 때문이다. 정통형이상학은 이데아, 단자 등 존재자 전체의 공통적인 본질과 신, 절대 정신 등 존재자 전체의 궁극적 근거를 탐구해왔다. 이러한 존재물음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그것은 하나의 특정한 존재의미를 전제하고 있다. 전통 형이상학에서는 존재자가 존재함은 곧 이론적 고찰의 대상으로서 눈앞에 존재함을 의미하며 이는 하나의 특정한 시간적 의미, 즉 지속적으로 현전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존재는 지속적으로 현전하기에 인간이 항상 이론적으로 고찰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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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