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학] 컨버전스
- 최초 등록일
- 2003.04.12
- 최종 저작일
- 2003.04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디지털 컨버전스
<1> 0세대
<2> 제1세대 컴퓨터 (First generation:1951-1958)
<3> 제2세대 컴퓨터 (Second generation:1958-1963)
<4> 제3세대 컴퓨터 (Third generation:1964-1970)
<5> 제4세대 컴퓨터 (Fourth generation:1971-현제)
<6> 제5세대 컴퓨터(fifth generation : 현재 - 미래)
본문내용
디지털 컨버전스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단일 제품 중심의 제품 경계가 사라지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공유가 가능해지는 현상을 뜻한다. 대개는 ①기존 제품의 디지털 화 ②디지털 제품 간의 융합 ③광대역 네트워크에로의 통합 이라는 3단계 과정을 거치면서 융합화, 복합화 과정을 거치며, 과거 수식 계산이나 문서 작성 기능만 하던 컴퓨터가 음악과 동영상까지 담게 되면서 컴퓨터와 오디오, 비디오 산업의 영역이 섞이기 시작한 것이 융합화, 복합화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제는 휴대전화를 통해 음악을 듣거나 사진을 찍을 수 있고, 심지어 텔레비젼을 볼 수 있는 시대가 됐다. 방송사의 프로그램을 텔레비전 에서도 디지털이라는 프리즘을 통하면 볼 수 있고, 또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데이터 저장 등 컴퓨터에서만 할 수 있었던 일도 가능하다. 가전․컴퓨터․통신 부문간 고유의 기능과 영역이 없어지고 전혀 새로운 개념의 제품들을 등장시키고 있는 게 바로 디지털 융합화, 복합화다. 기본적으로 디지털 컨버전스는 광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세게 최고 수준의 인터넷 보급률과 휴대폰 보급률을 바탕으로 초고속 통신이 가능한 광대역의 시험장이 될 전망이다. 또 디지털 컨버전스로 인해 새로운 사업, 제품,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나고 우리의 문화나 생활에도 변화가 찾아올 것으로 보인다. 이미 디지털 방송 등 신규 서비스의 도입이 이어지며 기존 제품의 디지털 화가 심화되고 있고, 디지털 제품의 융ㆍ복합화도 가속되고 있다.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개시에 이어 올해 디지털 위성 방송(스카이 위성 방송)이 출범하고, 월드컵 개최 등의 영향으로 디지털 TV, DVD 등 디지털 기기 보급이 촉진 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