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학] 가족시네마
- 최초 등록일
- 2003.04.09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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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가족시네마>에 대하여
1. 소설
2. 영화
3. <가족시네마>의 줄거리
4. <가족시네마>의 특징
Ⅲ. 소설 <가족시네마>와 영화 <가족시네마>
1. 소설의 표현방식
2. 영화의 표현방식
3. <가족시네마> - 소설과 영화의 차이
Ⅳ. 맺음말
본문내용
<가족시네마>는 지독히 사소설로 평가되는 작가 유미리의 은밀한 하지만 솔직한 자기 고백서이다. 작품안의 모토미의 가정(유미리의 가정을 대변하고 있다)을 통해 현대의 무미건조한 가족군상을 그려냈다고 볼 수 있겠다. 주제라고 치면 현대의 가족애의 부재라고 들 수 있을 것이다. 작가는 현실의 문제들, 공적 매체에서 보여주는 단란한 가정말고도 보여지는 가족의 상황은 결코 그것만이 아니란 것을 드러내고 싶어한다.
작품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냉소적이고 상당히 건조하며, 무덤덤하고 우울하다. 그리고 냉소적인 가족애와 그 무덤덤함의 실체는 소설 <가족시네마>의 느낌이 영화보다 더 깊이 다가온다. 이런 현실은 유미리의 물기하나 없는 건조한 문체, 행 여백사이사이에서 오는 시린 가족애의 부재를 통해 잘 드러냈다고 본다. 그리고 소설에서는 세밀한 심리묘사나 주위의 사물을 통한 미묘한 감정변화같은 것을 잘 드러낸 반면 영화에서는 그것이 잘 드러났다고 보아지지는 않는다. 또 소설상에서는 이야기가 현재 영화를 찍고 있는 상황인지 아닌지 구분이 잘 되게 표현되어 있다.
소설에서 주제를 드러내는데는 문체가 일조한 것 같다. 내용도 냉소적이고 무미건조하고, 문체도 시종 건조하여 작품의 분위기를 일관되게 유지시켜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