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작가] Eugene Atget(앗제)&Alfred stieglitz(스티글리츠)
- 최초 등록일
- 2003.03.21
- 최종 저작일
- 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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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ugene Atget
앗제의 테크닉
앗제의 사진세계
Alfred stieglitz
스티글리츠의 테크닉
스트레이트 포토(Straight Photography)의 시작
사진분리파 운동
스티글리츠의 사진세계
본문내용
위대한 사진가란 사진을 기술적으로 잘 찍는 이들이 아니라 자기들이 처한 당대의 역사적 좌표를 사진으로 자각하고 확인해 나간 이들을 말한다. 이런 점에서 위대한 사진가들의 사진은 단순한 표현행위가 아니라 자기 시대의 발언이요, 대변인 것이다. 결국 사진사의 계승과 발전은 시대적인 자각을 한 사진가 들에 의해 이어지는 시대의식의 전개라고 하겠다. 이러한 시대의식은 사진가 들의 성향에 따라 논리적, 이성적인 경우도 있고, 직관적인 통찰력에 의한 경우도 있다. 시대의식을 지적으로 자각한 사진가 들은 논리적으로 자기 시대의 사진 적인 주장을 외쳤고 직관적으로 통찰한 사진가 들은 작업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이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시대의식을 견지한 사진가 들이 개성적이고도 독창적인 자기 세계를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은 자기 시대의 역사적 좌표를 올바르게 인식함으로써 자아의 동일성을 정립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독창성이란 다름 아닌 독자적 유일성인데, 이것은 개성은 역사의 흐름 속에서 작가가 서 있는 자리가 전무후무한 독자성을 띤다는 것을 의식한 데서 비롯되는 것이다.
1900년대 초기에는 사진적 시각의 기본인 기계적 기록성의 자각과 인식의 시기이다. 19세기의 사진가 들은
광학적 시각의 기계적 기록성은 예술적인 표현의 장애요소로 생각하여 왔다. 그러나 알프레드 스티글리츠
참고 자료
http://www.photo-seminars.com http://www.photoman.co.kr/ http://www.zoneimage.com http://www.nga.gov/
-해뜸출판사-사진의 역사
-뷰먼트 뉴홀-세계사진가론
-육명심-사진예술론
-해뜸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