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 조명기의 종류
- 최초 등록일
- 2003.03.07
- 최종 저작일
- 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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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명기의 등장
텅스텐 조명기
HMI 조명기
모든 장비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텅스텐 조명기의 등장
이미 다양한 용도로 이용될 수 있는 텅스텐 조명기가 있었으나 여전히 적색에 반응하지 못하는 필름사용으로 텅스텐 조명기를 사용할 수 없었다.
1927년 모든 가시광선에 반응할 수 있는 팬크로맨틱 필름이 개발되어 텅스텐 조명을 사용할 수 있게 됨.
동시 녹음시대가 도래하자 카본아크는 소음과 경제성의 문제로 도태되어 아크조명을 이용한 강한 조명 효과를 만들어 낼 수가 없어 선명치 못한 저급한 화질의 영화생산.
백열 조명기의 출력저하의 문제는 초기에는 광택 반사판을 사용하여 해결하고 1934년에 프레넬 렌즈의 개발로 해결함.
3색 테크니 컬러 시대가 도래하자 텅스텐 조명은 일광에 가까운 스펙트럼 분포를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게 되자 동시녹음에 적절한 소음이 적은 카본아크 조명기를 개발하여 사용하게 됨. 이 조명기는 정확한 색 밸런스를 지니고 있고 다시 3개의 필름 띠로 구분하는 테크니 컬러 특유의 작업에 유용. 그러나 필터 사용으로 광량이 부족해지자 다시 도태됨.
참고 자료
- 블레인 브라운, <영화조명 핸드북>, 책과길, 1998
- 미국 촬영감독협회, <영화촬영감독 매뉴얼>, 책과길,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