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서 평행본문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3.09.24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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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무엘서와 역대기서 평행본문
2. 본문 비교
1) 사무엘하 7:1-2 과 역대상 17:1 비교
2) 사무엘하 7:11 과 역대상 17: 10 비교
3) 사무엘하 7:12 과 역대상 17:11절 비교
4) 사무엘하 7:14,15 과 역대상 17:13 비교
5) 사무엘하 7:16 과 역대상 17:14 비교
3. 사무엘서와 역사서의 본문의 특징과 신학적 강조점 비교
1) 사무엘서
2) 역대기
4. 사무엘서 7장과 역대상 17장의 상호 보완적 관계
본문내용
1. 사무엘서와 역대기서 평행본문
성경에 기록된 이스라엘의 역사는 신명기 역사와 역대기 역사가 있다. 신명기 역사(Deuteronomic History, DH)의 명칭은 학자들이 히브리 성서 내에 포함되어 있고 신명기와 전기 예언서들로 구성된 가상적인 단일의 예언적 저작에 부여된 것이다. 신명기 역사는 유다왕국과 모세전승을 계약 규정아래서 다윗 계보에 충성하는 사람과 모세 시대의 복귀를 갈망하느 사람들에게 호소하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다. 신명기 역사(DH)의 가설은 노트(Noth)에 따르면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열왕기를 포함하고 있다.1)
한편 역대기 역사는 아담에서 시작하여 에스라 느헤미아 시대의 유대주의 발생에 이르는 이스라엘의 한 역사를 다루고 있다. 이와 같이 역대기 역사를 편집한 사람을 우리는 편의상 역대기 사가(the Chronicler author) 라고 부른다. 이스라엘 왕정 역사는 신명기 역사와 역대기 역사에 있어서 같은 시대에 같은 사건을 취급한 평행되는 기사를 보유하고 있다.
<중 략>
3. 사무엘서와 역사서의 본문의 특징과 신학적 강조점 비교
1) 사무엘서
여호수아 이후 사사 시대에 약속의 땅에서 신정 정치를 맡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철저히 실패하였다. 종교적 부패와 도덕적 타락이 점차 심해져 갔다. 따라서 사사 시대의 이스라엘은 첫째, 영유지의 축소, 둘째, 도덕적 종교적 부패로 인하여 구해내려는 의지도 능력도 없었다. 이는 당시 마지막 사사이자 대제사장이었던 엘리의 모습에서 발견할 수 있다. 엘리의 비극적 운명은 실수와 허물로 얼룩진 한 시대의 종말이었다.
그러나 사무엘서 기자는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들을 다시 구원하여 주신다는 것을 이야기해야 했다. 특별히 다윗이 등장하며 이스라엘의 운명은 바뀌기 시작하였다. 결국 다윗의 통치 아래 이스라엘은 아브라함에게 주신 여호와의 언약을 성취한다. 그러기에 다윗의 등작은 이스라엘의 기적이었고, 이를 통해 볼 수 있는 사무엘서의 스토리는 하나님 나라의 역사는 인간적 요소들이 들어옴에도 불구하고 궁극적으로 인간에서 새로운 소망과 활력을 주시는 분은 여호와 한 분이심을 보여주는 역사이다.
참고 자료
김지찬, 「요단강에서 바벨론 물가까지」,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99
A.A.앤더슨, 「Word Biblical Commentary" Volume. 11 사무엘하」 권대영 옮김, 서울 : 솔로몬 2001
로디 브라운, 「Word Biblical Commentary" Volume. 14 역대상」, 김의원 옮김, 서울 : 솔로몬 2001
류상걸 , “사무엘과 역대기의 평행 구절을 통한 다윗 연구” 침례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1993)
양요한, “성전봉헌(평행본문대조)”,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구약신학전공 박사(Ph.D)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