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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고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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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9.10
최종 저작일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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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눅 14:11).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면 높아질 것이라는 약속은 신성하고도 확실하다. 당신은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한 가지 일, 곧 당신 자신을 겸손히 낮추라는 일을 행하고 있는지 살펴보라. 하나님은 자신이 약속하신 한 가지 일을 행하고 있는지 늘 스스로 살피실 것이다. 그분은 더 많은 은혜를 베풀어주실 것이며, 정한 때가 이르면 당신을 높이실 것이다. 19세기 개신교시대의 자신의 경건과 기도생활 가운데 그리스도를 직접 깨닫고 체험했던 앤드류 머레이의 “겸손과 순종”에 나오는 글귀이다. 내가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으며, 그리스도인으로서 있었던 성령의 감화 감동은 기독교적인 겸손과 일맥상통하는 내용은 바로 만물의 영장 인간의 영원한 숙제로 어떻게 살아야 할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기도로서 마음을 지키면서 이 명제가 풀어지도록 자유의지를 가진 인간으로서 감당해야하는 자세를 크게 세 가지 구성으로 나누어 보았다.
첫째는 ‘유일하게 자유의지를 지닌 인간으로서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인간’, 둘째는 ‘만물의 영장이 지닌 책임감으로서 하나님의 정의를 신뢰하는 인간’,
셋째는 ‘예수님의 구원의 순종과 닮아가는 자기 자신을 낮추는 섬기는 겸손’ 이다.

나는 어떤 시각으로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었기에 왜 이런 세 가지 생각을 가지게 되었을까? 그것은 메시아 예수그리스도와 소크라테스의 사상, 말과 행동에서 많은 부분 비슷한 점을 보았기 때문이다. 책에 빠져들기 전 주인공 소크라테스의 사상부터 공부했다. 이 시대의 소피스테스는 상대주의적 사상을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었으며, 보편적인 것의 존재는 거부하였다. 소피테스에 의한 상대주의는 보편적 정의를 인정치 않고 시간과 공간에 따라 달라지는 상대적 정의만 인정한 것이다. 반면에 그는 시간과 공간에 의해 변치 않는 보편적 정의를 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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