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2공통] 다음 작품 중 한 편을 골라 읽은 후, ‘가족 문제’에 초점을 두고 등장인물간의 갈등양상, 성격과 태도를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
- 최초 등록일
- 2013.09.05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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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채만식의 ‘태평천하’하를 읽고
(분량 A4 ~5매, 갈등을 이루는 등장인물을 셋 이상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하고, 가족 내의 기능과 의미, 세대적 의미, 주제적 의미, 성격과 태도 등을 분석하되,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직접 인용할 것. 상세한 것은 이상진교수 홈페이지 참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갈등을 이루는 등장인물을 셋 이상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
1) 윤직원
(1) 가족 내의 기능과 의미
(2) 세대적 의미
(3) 주제적 의미
2) 며느리 고씨
(1) 가족 내의 기능과 의미
(2) 세대적 의미
(3) 주제적 의미
3) 윤종학
(1) 가족 내의 기능과 의미
(2) 세대적 의미
(3) 주제적 의미
4) 춘심
(1) 가족 내의 기능과 의미
(2) 세대적 의미
(3) 주제적 의미
2. 등장인물간의 갈등양상
1) 윤직원
2) 며느리 고씨
3) 윤종학
4) 춘심
3. 성격과 태도
1) 윤직원
2) 며느리 고씨
3) 윤종학
4) 춘심
4. 감상평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채만식의 ‘태평천하‘에서 드러나는 비정상적인 인물들을 통해 1930년대 우리 민족이 처해있던 현실과 이것이 각 인간의 내면에 미친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자신의 현실로 확장하여 현실 속 인물들을 이해하거나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바람직한 가치관과 현실대응 방식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문학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문학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문학의 학습과정은 기존에 습득한 문학적 문법을 바탕으로 문학텍스트와 대화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문학에 내재된 기존의 규칙과 새롭게 형성된 규칙사이의 관련을 중심으로 문학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평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문학 학습방식은 의미가 그것 자체뿐 아니라 다른 부분과의 상호관련성을 바탕으로 결정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설은 학습자가 상호작용하여 의미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태평천하’를 읽은 후, ‘가족 문제’에 초점을 두고 등장인물간의 갈등양상, 성격과 태도를 분석한 후 감상문을 서술해 보겠다.
<중 략>
채만식은 그의 작품의 제재를 주로 민족, 역사, 사회로 삼았다. 1920년대부터 30년대 초까지는 농촌의 현실, 인텔리의 궁핍상, 노동자의 갈등 등과 관련한 단편들을 발표하면서 카프의 프로 문학에 대한 동반자적인 경향을 보이다가, 30년대 중 후반에는 현실 인식의 성숙도와 예술적인 성숙도가 최고 수준에 이른 풍자성 강한 사회소설을 썼는데 이 당시에 레디메이드 인생, 탁류, 태평천하, 치숙 등 그의 대표작이 나왔다. 채만식은 일제 식민지 하의 암울한 현실과 해방 직후의 왜곡되고 혼란한 현실을 풍자, 비판하고 이를 극복하고자 한 대표적인 작가라고 할 수 있다.
태평천하는 식민지 조선의 참담한 현실을 풍자 비판해 보인, 채만식의 대표적인 장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구한말부터 작품이 쓰여진 당대까지 5대에 걸친 윤직원 가족의 이야기로 다양한 인물들로 구성된 한 가족의 삶의 양식을 담아 보인 일종의 가족사 소설이다. 태평천하의 주된 모티브는 윤직원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 빚어지는 갖가지 갈등이며 이러한 가족간의 갈등을 모자이크식으로 짜맞추어 가는 구성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 자료
채만식, 태평천하, 창작과비평사, 2007
채만식, 태평천하, 창비, 2006
권명아, 가족이야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책세상, 2000
나병철, 가족로망스와 성장소설, 문예출판사, 2007
이강엽 외, 테마로 읽는 우리 소설, 이치,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