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 TV]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 특징,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 동향,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일본방송, HD TV와 고화질 동영상
- 최초 등록일
- 2013.07.25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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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정의
Ⅲ.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특징
Ⅳ.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의의
Ⅴ.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동향
1. 배경
2. 최신동향
3. 주목할 사항
1) 영화에의 응용
2) 미술에의 응용
3) 의료에의 응용
4) 인쇄에의 응용
Ⅵ.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일본방송
1. NHK
2. 니혼TV
3. TBS
Ⅶ.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디지털미디어
1. 시장 경쟁체제의 강화
2. 매체상품 시장의 변화: 무료 컨텐츠에서 유료 컨텐츠로
Ⅷ.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와 고화질 동영상
Ⅸ. 향후 HD TV(고화질, 고선명 텔레비전)의 기술확산 전망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30년대 중반에 TV가 해상도와 디자인의 면에서 현재의 TV에 거의 근접하는 기술적인 진보를 이룬 뒤에도, 잠시 후에 보다 자세하게 기술하겠지만, 지금과 같은 집안에서의 시청을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영화관이나 시민회관, 기차역, 술집 그리고 식당과 같은 공적인 장소에서 집단적인 시청(collective viewing)을 목적으로 한 텔레비전에 관한 연구와 운용이 나찌즘 하의 독일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1950년대 이후 서구에서 소비자본주의의 만개와 더불어, 텔레비전은 미국의 주도아래서 독일의 경우와는 상당히 다른 행로를 택하게 된다. 이제 텔레비전은 가족공간에서 라디오가 누려왔던 위치를 점유하고, 가정으로 상징되는 사적인 혹은 ‘친밀성’의 영역(the sphere of intimacy)으로 들어간, 본격적으로 광고를 중심으로 소비를 진작시키는 매개체, 그리고 공적인 세계와 사적인 공간을 매개하는 커뮤니케이션 장치이자, 사회적인 영향력을 전파하는 미디움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독일에서 2차대전 전에 고안되던 방식과는 달리, 미국 주도의 TV의 사회적인 배치는 중앙화된 소스에서 영상이미지를 사회적으로 퍼져있는 가정에 송출하는 방송모델을 - 즉 브로드캐스트 모델을- 본격적으로 제도화시켰다.
<중 략>
1. NHK
1926년 8월 26일 설립된 NHK는 TV 방송을 1953년 2월 1일부터 시작한 NHK는 일본 유일의 공영방송으로서, 지상파 2개 채널(종합, 교육), 위성 아날로그 3개 채널(제1, 제2, 하이비전)과 디지털 3개 채널을 소유하고 있음. 지금까지 NHK는 위성방송과 디지털 하이비전 분야에서 일본의 방송시장을 주도해 왔으며, 특히 NHK 기술연구소는 디지털 방송기술 개발의 첨병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격적인 지상파 디지털 방송시대에 접어들면서, NHK는 탄탄하게 구축된 전국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생방송 시사정보 프로그램들을 주요 시간대에 편성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HD 프로그램의 비율이나 스튜디오 시설의 HD화에 있어서, NHK는 다른 민방들을 압도할 만큼 거의 완료 단계에 도달해 있다.
참고 자료
구재모, 홍관섭 외 1명, HDTV의 이해와 실제,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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