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아시아 가치][아시아 민주주의][아시아 인권][아시아 국가][노동][평화연대]아시아 가치, 아시아 민주주의, 아시아 인권, 아시아 국가, 아시아 노동, 아시아 평화연대
- 최초 등록일
- 2013.07.22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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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시아 가치
Ⅱ. 아시아 민주주의
1. 맹자와 묵자
2. 불교의 전통
3. 동학과 민본주의
4. 인류의 5대 혁명
Ⅲ. 아시아 인권
1. 생존권의 신화
2. 또 다른 오리엔탈리즘
3. 다양성과 보편성
Ⅳ. 아시아 국가
1. 대만
2. 싱가포르
3. 일본
4. 말레이시아
5. 각 국의 비교
Ⅴ. 아시아 노동
1. 아시아 경제 구조조정
2. 산업구조조정이 여성노동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1) 실업과 반실업
2) 여성노동력의 유연화와 임시직화
3) 공공서비스업체의 민영화 및 가중된 여성들의 이중노동
4) 비공식업종에의 여성노동자들의 증가
5) 실질 임금 감소
6) 노동강화
7) 미숙련화
8) 여성에 대한 폭력증가
9) 여성의 상품화
10) 도농간 및 국제적 이주여성노동자
11) 노동계급간의 갈등과 분리
12)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교섭력의 약화
Ⅵ. 아시아 평화연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아시아 가치
고대 희랍 사람들이 어떤 연유에서 어떤 의미로 아시아(Asia)라는 단어를 만들어 사용했는지는 오늘날 확실하게 알 수 없지만, 아시아라는 단어는 그 희랍 사람들이 주로 아나톨리아 반도 및 그 인근 동쪽을 가리켜 부를 때 사용하던 단어였다. 그랬던 것인데, 그 후 유럽 사람들의 시선이 동쪽으로 점점 더 멀리 미치게 되면서 아시아라는 단어는 인도, 중국, 버마,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한국, 일본에다가 몽고와 시베리아까지를 두루 일컫게 되었다. 그런데 페르샤, 인도, 중국, 베트남, 시베리아, 한국, 일본이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에 이처럼 하나의 묶음으로 치부할 수 있을까? 아시아라는 단어를 통하여 마치 하나의 단위인 것처럼 한데 묶여 일컬어지는 그 지시대상은 사실 유럽인들의 시각에서 자기들보다 더 동쪽에 위치한다는 공통점밖에는 없는 것이다.
물론 이 세상의 모든 단어에 대하여 이와 같은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비트겐슈타인이 날카롭게 지적하였듯이, 일군의 사물, 사태, 또는 표상들이 하나의 단어로 묶이어 개념화되는 것은 그것들이 어떤 명확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니다. 어떤 공통된 단어로 일컬어지는 대상들 사이의 관계는 해당 언어 공동체에서 그 단어가 사용되어 온 역사를 통해 맺어진 이럭저럭 얼키설키 모여 있는 관계이지 그 어떤 엄밀한 체계적 정합성에 기초한 관계가 아닌 것이다.
<중 략>
논의의 간결성과 이해의 명료성을 위해 타이완과 러시아를 제외한 동아시아지역의 질서를 검토해보면, 만주를 포함한 중국, 한국, 일본이라는 세 국가단위로 형성되어 있는 동아시아지역은 지구공간정치라는 관점에서 수세기 전부터, 아니 그 이상의 기간 동안 문화, 정치, 군사, 경제 전 영역에서 느슨하지만 경계선을 가진 하나의 단위로 발달하였다. 이러한 역사는 당연히 갈등과 적대를 내포할 수밖에 없으며, 가까이는 일본제국주의의 유산이 남아 있다. 그러나 하나의 지역단위로서 동아시아지역이 갖고 있는 탄성이나 점성은 냉전체제와 세계자본주의의 압력을 이겨내었다. 체제와 경제력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주목받고 있는 중국, 일본, 한국의 유사성이나 친화력은 흔히 가치니 전통이니 하는 개념으로 모아지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사실은 다른 데 있다. 하나의 경계선을 가진 지역단위로서 동아시아지역은 중국?일본?한국 세 국가가 21세기 지구공간정치 내에서 자신의 지위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출발점’이자 ‘세력기반’으로 삼아야 할 ‘꽉 차 있는 장(場)’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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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성우(2010), 대안적 아시아 민주주의 지표 구성과 여성주의 정치학, 민주사회정책연구원
홍석표(2010), 아시아 국가의 사회안전망, 한국보건사회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