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공작놀이][공작][놀이][공작교실][정신지체아교육][발명공작놀이][공작놀이의 사례]공작놀이와 공작교실, 공작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공작놀이와 발명공작놀이, 공작놀이의 사례 분석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7.18
최종 저작일
2013.07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개요

Ⅱ. 공작놀이와 공작교실
1. 발명 공작놀이 교실 설치
1) 설치 중점
2) 발명 공작놀이 교실의 설치
2. 발명 공작 놀이 교실의 환경 조성
1) 복도 환경 조성
2) 교실 환경 조성
3. 과학 도서 및 발명관련 도서 비치

Ⅲ. 공작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1. 공작놀이 활동 프로그램의 설정원리
2. 정신지체아의 미술활동
1) 공작활동의 특징
2) 미술지도의 원리

Ⅳ. 공작놀이와 발명공작놀이

Ⅴ. 공작놀이의 사례
1. 실험방법
2. 결론
3.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전적 놀이이론(classical theories)에는 첫째, 잉여 에너지론(suplus energy theory)이 있다. 잉여 에너지이론은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긴장을 놀이를 통해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 기초하여, 당시의 체육활동이나 운동을 합리화하는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이 이론은 외형적인 움직임이 수반되는 행동만으로 한계를 지어 놀이를 설명하려 했다. 유아들은 끊임없이 놀이를 한다. 에너지 과잉상태 뿐 아니라 피로한 상태에서도 놀이하며 또한 정신적 놀이를 즐기기도 한다. 이러한 점을 이 이론으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두 번째, 사전 연습론(pre-execise theory)이 있는데 놀이를 성인생활에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유아들에게 준비시키는 초보적인 형태로 보며 걷기 위해서 몸을 뒤집고, 기어가기, 앉기, 일어서기 등의 연습을 계속하여 완전하고 정교한 행동발달을 시키는 과정이 놀이라고 본다.

<중 략>

2. 정신지체아의 미술활동

정신지체학교의 예능교사용 지도서에는 공작활동의 특징과 지도 원리를 다음과 같이 강조하고 있다.

1) 공작활동의 특징

· 성장의 속도는 느리지만 정상적인 성장 형태를 보여준다.
· 단조롭고 원시적인 형태를 가지지만 손의 운동기능은 뒤지지 않는다.
· 형태나 주제의 고착적이고 반복적인 표현에 빠져 있으며 실험적인 태도를 보이지 못한다.
· 공간의 전체적인 특성을 보지 못하고, 전체적 공간 개념이 결여되어 있는데, 이것은 주변 활동을 지각하는 능력과 활력이 부족함을 보여주고 있다.
· 촉각적인 형태의 경험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즉, 표현공간에 있어서 자기실체를 기준으로 한 시각(view-point)중심이며, 입체적 표현에서 부분이 분해된 통일성 없는 부분적인 방법을 쓴다.

<중 략>

2. 결론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한다.
가. 지적으로 미분화된 정신지체아에게 공작놀이 프로그램은 학생들로 하여금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놀이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었다.
나. 공작놀이 프로그램은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료를 중심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자료 준비가 용이하여 학습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었다.
다. 구체적이며 조작적인 활동으로 학습과제의 해결을 위한 주의집중력을 높일 수 있었다.
라.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길러 동작모방력을 신장시킬 수 있었다.
마. 공작놀이 활동은 지시 따르기가 잘 되지 않는 학생으로 하여금 학습의 수행과정을 통해 향상이 있었으나 신장도는 가장 낮았다.

참고 자료

김연수, 뚝딱뚝딱 창의력 공작교실, 황금부엉이, 2010
새샘 편집부, 재미있는 공작놀이, 새샘, 1994
이환복, 초등 실과 공작 활동을 통한 발명 아이디어 창출 지도의 효율화 방안, 전주교육대학교, 2003
이용택, 공작 놀이 도감 /카자마 린페, 문공사, 2012
편집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알기 쉬운 놀이공작, 한라원, 1997
편집부, 몬테소리 공작놀이, 태서출판사, 1990
*수*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공작놀이][공작][놀이][공작교실][정신지체아교육][발명공작놀이][공작놀이의 사례]공작놀이와 공작교실, 공작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공작놀이와 발명공작놀이, 공작놀이의 사례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