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액션러닝 기업에 대한 사례고찰(GM 및 효성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3.07.17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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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글
2. 국내외 액션러닝 도입 사례
1) GM
2) 효성
3. 결론 : 제언
본문내용
21세기 디지털시대와 지식사회의 도래와 더불어 세계가 날로 급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경영 문제들도 점차 복잡하고 해결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 개인 및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경향성을 예민하게 감지하고, 경영문제를 파악하여 이와 관련된 요소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학습하여야 개인 또는 조직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양과 속도면에서 하루가 다르게 배증하고 있는 자료와 정보를 선정, 관리,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내는 지식자본 즉 교육 및 학습이 기업의 주요 경쟁력으로 여겨지고 있다.
<중 략>
사전준비의 개념은 승격후보자과정을 위한 집합교육에 대한 사전준비와 액션러닝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사전준비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전자의 경우 집합교육에서 SML(Self Managed Learning)방식에 의한 교육과정에서 사용할 학습자원을 집합교육 이전에 미리 배부하여 준비해오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후자의 경우 학습팀 구성과 학습미팅 운영에 효성의 내부 팀장급 인력을 활용하기 위해 사전에 Set Advisor 양성과정(SATP)을 통해서 Facilitator로서의 역할을 인식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준비작업이었다.
참고 자료
김은예(2003), 기업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액션러닝의 도입방안 연구, 대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영균(2003), 기업에서의 실천학습 방법의 효과성과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T社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종인, 박양규, 이규희(2006), 액션러닝에 의한 업무프로세스 개선 사례연구 : (주) 효성의 교육프로세스를 중심으로. Inf Syst Rev제8권 제1호 (2006. 4) pp.287-303, 한국경영정보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