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설교이해
- 최초 등록일
- 2013.07.01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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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설교의 의미
Ⅲ. 한국설교의 의의
Ⅳ. 한국교회 설교의 문제점과 원인
Ⅴ. 한국설교의 개선방향 제시
Ⅵ.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한국 기독교는 100여년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성장을 이루었으며, 일본제국주의의
강압 속에서도 교회를 중심으로 순교자의 사명과 말씀으로서 독립운동의 역사적 사명을 감당하는 구심적인 역할은 해방과 더불어 제1회 제헌국회에서는 기도로 정치의 문을 열었고, 6.25한국전쟁 당시에는 고통 속에서 괴로워하는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었다.
1960년대의 풀뿌리 민주주의의 출발과 더불어서 1970년대의 경제성장을 통하여 한국의 기독교는 민족을 일깨우는 종교로서 새마을 운동에 앞장서는 역할을 통하여 1980년대의 민주주의의 실현과 더불어서 한국교회는 부흥의 불길 그 자체로 전국적으로 많은 교회들이 생겨났고 많은 목회자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개척하여서 한반도에 많은 믿음의 씨앗을 심었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한국교회는 성장의 둔화와 더불어 2000년대에는 많은 교회수와 교회가 감소를 하고 있으며, 그 결과 한국교회는 다양한 예배의 system의 변화와 더불어서 설교의 문제에 대하여서도 많은 반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중 략>
현재 대학교의 학습과정을 보면 추상적인 내용을 교육하는 방법 중 최상의 것은 토론을 포함하는 대화이다. 교수가 강의를 해 나갈 때 학생들은 이를 듣고 즉각적으로 질문을 하고 응답을 듣는다. 자신이 들은 내용을 질의응답을 통해서 만족스러운 자신의 것으로 취득하는 것이다. 상당수의 설교는 설교자에 의해서 청중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물론 죤 스타트가 『현대교회와 설교』에서 지적하는 것처럼 기술적인 설교는 설교자 혼자 이야기 하면서도 대화식 설교가 가능하다. 즉 한 가지 이야기를 하고 청중의 마음에 떠오르는 질문을 설교자가 바로 예상하여 제시하고 이에 대답을 하고 다시 청중의 마음에 떠오르는 질문을 미리 파악해서 제시하고 대답하고 하는 형식이다. 능숙하게 이것이 행해질 때 상당히 효과적인 설교가 된다.
그러나 대상 청중이 워낙 다양한 상황에서는 이러한 방법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겠지만 오히려 대학 강의실과 같은 대화식 혹은 토론식의 설교는 대규모 교회에서 진행하는 것보다 소규모 그룹의 사역에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미래의 목회현장은 어차피 소규모 그룹의 사역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