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미인도
- 최초 등록일
- 2013.05.18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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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고대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고사로, 당나라 때의 학자들이 경국지색(傾國之色)에 대해 이야기하다 특히 서시, 왕소군, 초선, 양귀비 이들 4명이 뛰어나다 하여 이들을 `침어낙안(浸魚落雁), 폐월수화(閉月羞花)`에 빗대어 지칭하면서 생겨난 것이다.
목차
1,중국 4대민인
2,일대명기 진원원
3,중국 여성 황제측천무후[ 則天武后 ]
4,중국 미인도 특징
5,중국 미술사
6,한국(韓國)과 중국(中國)의 미인도(美人圖)
본문내용
1,중국 4대민인
중국 고대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고사로, 당나라 때의 학자들이 경국지색(傾國之色)에 대해 이야기하다 특히 서시, 왕소군, 초선, 양귀비 이들 4명이 뛰어나다 하여 이들을 `침어낙안(浸魚落雁), 폐월수화(閉月羞花)`에 빗대어 지칭하면서 생겨난 것이다.
서시西施
침어(浸魚)는 춘추시대 월나라의 미인 서시(西施)를 지칭한 것으로, 서시가 호수에 얼굴을 비추니 물고기들이 넋을 잃고 헤엄치는 것을 잊어 그대로 가라앉아 버렸다하여 붙여졌다.
<중 략>
작가미상의 <미인도>는 신윤복이 그린 미인도에 비해서 몸매라든가 자세가 훨씬 더 관능적이다. 신윤복의 <미인도>의 여인보다 머리에 올린 가체가 훨씬 크고 풍성하여 얼굴을 푹 감싸고 있는 점, 두 팔을 들어 올려 손으로 머리를 만지는 동작 등에서 그 사실을 알 수 있다.
신윤복이 그린 여인은 관능적 요소를 안으로 감춘 차분하고 정적이며, 절제된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는 데 반해, 작가미상의 <미인도>의 여인은 감각적이고 보다 동적이며 도발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중국의 미인도 중국의 역사 속에서는 당나라 시대에 여성을 제재로 삼은 예술작품이 많다.
★당나라 때, 사회적으로 여성의 지위가 매우 높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한 예로,
★여성으로서 유일하게 중국의 황제에 올랐던 측천무후則天武后(zeti nw hou )를 들기도 한다. 당 태종 시대에는 나라의 위세가 강성했기 때문에 궁정 화가의 역할 또한 정치 활동을 표현하는 데 집중되었다. 그러나 당 현종 이후 나라의 힘은 점차 쇠약해져서 <보련도>나 <직공도>처럼 훌륭한 그림이 나오지 못했다. 그 대신 새롭게 등장한 것이 궁정 화가인 장훤(張萱)과 주방(周昉)이 그린 사녀화(仕女 )이다. 궁정 화가는 궁정 여성들의 다채롭고 아름다운 생활을 궁정회화의 내용으로 삼은 것이다.
참고 자료
《高山流水》、《梅花三弄》、《春江花月夜》、《汉宫秋月》、《渔舟唱晚》、《十面埋伏》
http:/哈 辉 闭月.貂蝉 - 专辑:古代四大美女音乐
www.56.com/w50/play_album-aid-7779529_vid-NDI5NzAyNDY.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