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카르트
- 최초 등록일
- 2013.05.0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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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상적 배경
2) 신의 존재와 신성(Gottheit)
3) 신과 인간 영혼의 일치 및 합일
4) 엑카르트의 영향
본문내용
1) 사상적 배경
-신플라톤주의, 신비주의
-에리우게나 : 범신론적 태도(일원론적), 알베르투스 마그누스 : 신비주의 (독일인), 토마스 아퀴나스 (도미니크 수도회, 이단관리)
-당시 엑카르트는 베긴회라는 여성 평신도 공동체이자 영성 공동체를 관리하는 임무를 받고 있었다.
-성직자였던 엑카르트의 사상은 기독교의 연장선상에서 플로티누스의 신플라톤주의를 바탕으로 신비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cf) 전통적 성경에 따른 입장 : 기본적으로 유일신, 세계는 신이 창조(창조론)
신비주의 입장 : 만물은 일자로부터 유출(신과 만물들 간의 동일성 전제), 범신론
-엑카르트는 신과 인간을 동일한 것으로 보는 입장과 전통적 성경에 따른 제한적 신비주의(신과 인간의 구분) 양쪽 모두를 포괄하는 애매성을 가지고 있다.
<중 략>
엑카르트 신비주의 이론의 핵심은 신과 인간의 합일을 넘어서서 양자 간의 근원적 일치와 동일성을 주장한다는 데 있다. 이는 이미 하나로서의 신(신성)을 말할 때 암시된 것이기도 하다. 인간에게 신은 단순한 (일상적 의미의) 인식의 대상이 아니라 스스로 신적인 경지에 이르러 하나임을 체험해야 하는 존재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