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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스터 에크하르트 영성

*규*
최초 등록일
2013.03.19
최종 저작일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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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에스터 에크하르트에 대한 연구입니다.

목차

1.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신학적 배경.
2.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삶
3. 신비주의 신학이란,
4. 신비주의의 배경
5.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영성

본문내용

1.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신학적 배경.
13세기의 로마 가톨릭 교회의 번영은 영광의 절정의 황금기 시대라고 부를 수 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교회의 세속적 부패와 성직자들의 도덕적 타락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일각에서는 초대교회 사도들의 엄격한 청빈을 이상으로 삼고 있는 운동이 일어나 교회를 곤혹스럽게 만들었다.”1) 이노센트 3세는 청빈운동에 관한 문제를 한편으로는 흡수하고 양성화 하고, 극단적인 세력은 이단으로 배척했다. 이러한 배경 하에 프란시스의 정신을 계승한 프란시스코회가 창설 되고, 또 두미니쿠스에 의해 도미니크 수도회가 창설된다. 이 두수도회는 이 시대의 문제점들에 대해 대처해가는 선봉에 선 수도회였다.
“프란시스수도회는 어거스틴의 사상적 흐름을 계승하며 학문적인 성격은 보수적이며 일반적으로 아리스트텔레스 철학을 반대하는 태도를 견지하며 처음에는 뚜렸한 적의를 나타냈으나 점차 부분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로 달라져갔다.”2)

<중 략>

3. 영혼의 불꽃18)
에크하르트는 모든 피조계의 근원을 무로 본다. 피조물은 전적인 무이다. 그러나 에크하르트에 있어서 하나님에게로 돌아갈 수 있고, 하나님과 관여되는 것이 영혼이다. 그렇다면 영혼은피조물이 아닌가? 에크하르트는 영혼은 창조된 것이 아니라 신성의 일부로 보고 있다. 영혼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에크하르트는 피조물인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에 이르는 길은 영혼에서 가능하다고 이해한다. 이 통로가 소위 “영혼의 불꽃(scintilla animae)”이다. 인간적인 것과 신적인 것은 이 영혼의 불꽃을 통하여 연결된다. 인간이 하나님과 교감할 수 있는 이유는 그가 영혼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온갖 가치 관념들에 둘러싸인 육체를 정화시키고, 영혼을 비움으로서 하나님과 일치를 이루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일치를 이루는가?
첫째, “차이”의 단계다. 하나님과 피조물이 대조적으로 놓이는 단계로 모든 피조물은 순수한 무이다. 피조물들이 작거나 사소한 것이 아니라 철저한 무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본래부터 존재를 소유한다. 피조물은 파생적으로 존재를 획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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