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홍도에 대한 연구 보고서 입니다
참고 문헌 및 각주 완벽 합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김홍도의 생애와 활동
2. 김홍도가 일반회화에 끼친 영향 및 혜원 신윤복과의 비교
3. 시대적 배경과 정조에 대해, 서양 르네상스와 비교
4. 서양의 르네상스와의 비교18)
5. 역사 교과서에서의 서술 방식과 그에 대한 논조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단원 김홍도는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화가이다. 필자는 중?고등학교 시절 국사교과서에서는 물론, 심지어 집안에 걸어두었던 달력에서도 그의 그림을 만나보았다. 또 언젠가 설날을 맞이하여 온 가족이 풍속화에 관한 특집 방송을 재밌게 본 적도 있었다. 이렇듯, 필자는 그저 그림이 좋아 조선시대 뛰어난 화가 김홍도를 선택하여 글을 쓰게 되었다.
김홍도에 대해 조사하면서 그의 탄신을 기념하는 특별전시가 있었음은 물론, 단원미술제라는 축제를 통해 단원의 정신을 이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또 그의 작품분석을 통한 산물로서 다양한 연구문헌들이 발표되어왔음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기존의 연구물의 도움에 힘입어 필자는 부족하나마 매력적이고도 신선 같은 삶을 살았던 김홍도를 만나보려고 한다.
김홍도의 생애 전부라 할 수 있는 그의 작품 속에는 당대의 사회와 문화, 개인적 삶과 경험이 여실히 담겨 있음을 알 수 있다. 필자는 구체적으로 김홍도의 생애와 사상은 물론 그가 끼친 영향이 무엇인지, 특히 그의 천부적인 재능을 알아주고, 그를 아끼고 사랑했던 정조에 대해서도 살펴보기로 하겠다. 덧붙여 조선왕조의 르네상스라 불리는 정조시대를 서양의 르네상스와 비교하는 한편, 6,7차 고등 국사 교과서에 대한 서술 및 논조의 장을 마련해 보려고 한다.
<중 략>
진준현,「단원 김홍도 연구」,(서울:일지사),1999 김홍도의 생애와 관련된 중요한 기록으로, 그의 스승 강세황이 지은 것이다. 강세황은 김홍도의 화가로서의 다재다능함과 독창적 재능을 칭찬하였고, 그의 아름다운 용모와 맑은 성품, 따뜻하고 겸손한 인간성을 칭찬하고 음악에 대한 조예가 깊음도 지적하였다. 또 두 사람의 나이와 지위를 잊은 사귐을 보여준다.
상계서. 김홍도는 조선 후기 화가 중 가장 폭넓은 교유관계를 맺었다. 이를 통해 회화 이외에 문학, 철학, 음악 등 다방면의 소양을 닦아 화가로서의 성장에 큰 도움을 받았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남인과 소북, 그리고 중서 출신 문사들과의 교유가 많았다는 점이다. 이들은 비록 영, 정조의 비호를 받았으나 정치적으로 열세였던(당시 노론과의 당쟁에서 피해 물러난 남인과 소북) 문인, 학자들로서 재야에서 실학이나 문학, 기타 학문을 연구하는 사람이 많았는데, 정조 사후 이들이 몰락하고 김홍도가 실의의 만년을 맞은 것도 같은 맥락이라 하겠다.
참고 자료
김영원 외,「박물관 밖의 문화유산 산책」, 노두, 1998
오주석,「조선적인, 너무나 조선적인 화가 단원 김홍도」,열화당,1998
진준현,「단원 김홍도 연구」,일지사,
한국 역사연구회,「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2」,청년사,1996
한영우,「왕조의 르네상스 , 정조의 화성행차 28일」,효형출판,1998
서혜옥,「김홍도의 풍속화에 관한 연구 - 무동화를 중심으로」,
평택대,Vol.9 No.2[1997] pp.603-616
유홍준,「단원 김홍도 - 조선적인, 가장 조선적인 불세출의 화가」,역사비평,1993, pp.269-306
조오순? 유주리,「조선후기 풍속화에 나타난 사회적 신분적 복식 연구
- 김홍도, 신윤복의 풍속화를 중심으로」,생활과학연구, Vol.3 No.1[1999]
홍용선「단원 김홍도의 풍속화 연구」, 신라대학교 Vol.6 No.1[1978] pp.203-234